교육학개론 - 현 교육현실을 설명하기 위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의견 표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은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사회관을 나누는 용어이며 교육 사회학에 있어서도 거시적 관점의 주류를 이루는 상반된 두 가지 관점이다.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기능주의적 관점은 교육의 순기능을 강조하는 균형과 질서 유지 그리고 사회와의 유기적인 연관과 통합을 강조하며 그것에 기초한 교육 기능주의의 구체적 기본입장은 구조와 통합, 안정성 그리고 합의이다.
교육기능주의의 기본적 입장을 설명하자면 첫째, 구조와 기능. 교육기능주의자들은 사회의 각 부분이 각자의 고유의 기능을 가지게 되면 이러한 기능이 사회 전체의 유지에 공헌한다고 본다.
둘째, 통합. 사회의 다양한 부분은 서로 통합되기에 사회의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회관계의 유지를 위한 상호작용이 따른다.
셋째, 안정성. 교육기능주의자들은 비록 어떤 사회도 최소한의 변화는 불가피하다고 보지만 변화보다는 안정성을 더 강조한다.
넷째, 합의. 기능주의자들은 지각, 감정, 가치 및 신념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에 의한 갈등을 해결하는 합의가 없이는 사회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보며 이에 대한 합의를 사회화 기능으로 본다.
지금까지 설명한 기능주의적 관점과는 달리 이에 반한 갈등주의 관점은 사회를 기능적 통합적 안정적으로 보는 기능주의와 달리 모든 사회집단이 목적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상호관계를 유지한다고 보며 사회의 속성을 의견의 불일치, 갈등, 강압 등으로 파악한다. 모든 사회의 갈등은 결코 비정상적인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것으로 보며 오히려 사회에 중요한 공헌을 하는 것으로도 여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주의(Vaihinger의 이론을 Adler는 동의함) 가공이나 이상(허구)은 현실보다 인간을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 허구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으나, 마치 존재하는 것처럼 생각되어서 사람의 생활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관념이다.③ Adler의 허구Adler의 허구는 있다가도 존재이유가 없으면 없어진다. 허구가 긍정적인 사람은 긍정적으로 되어간다. 우울한 사람은 자신, 세계, 미래에 대해 잘못되고, 절망적으로 본다. 실패는 과대포장하고, 성공은 축소시킨다. 자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현재까지의 문화통합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제7장에서는 문화통합에 필요한 우리의 준비와 방안 등을 3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문화통합의 제1단계로서 남북한 문화교류단계에서는 기존의 문화교류의 특징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교류확대 및 협력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제2단계인 남북한 문화적응 단계에서는 문화적 동질성을 증대하기 위한 사전준비로서의 통일교육을 중점적으로 설명하였고,

  •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 교육기관이 몰려있는 대 도시로 집중 이동하는 현상* 사회계층과 사회계급․ 사회 계층 : 사회재(사회적 희소성을 지닌 대상)를 비슷한 수준으로 누리는 사람들의 집단-> 기능주의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효과로서 일어나는 사회이동현상 을 설명할 때 불평등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구조화, 제도화되어진 사회계층이 생겨난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 계급 : 사회적으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존재함을 의미 -> 갈등주의에서는 자본주의 사회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하려는 과학 지향적 연구이다.❷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을‘교육적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과학 지향적 연구를‘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2. 뒤르케임(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1) 개관❶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프랑스의 기능주의 사회학자인 뒤르켐이다.❷ 뒤르케임이 처음 교수로 부임하던 1880년대는 교육학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