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 3학년 독서진단평가도구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경과보고 & 역할분담표
2. 성취기준표
3. 1차개발독서진단검사지&이원목적분류표
4. 지문 선정 기준
5. 지문의 출처 및 선정 이유
-지문 선정 기준
-배제된 지문과 대체지문
6. 문항 개발 과정
-문항개발지침 & 문항선정기준
-배제된 문항과 그 이유
7. 실제 적용 문항
8. 현장 적용 및 결과 분석
-초등학교 학생들 소감
9. 수정 및 보완
10. 최종 개발 독서진단검사지
11. 협의록 및 참석 현황표
12. 에필로그(소감)
13. 원본 자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문: <환경을 아끼고 가꾸자>(4~7)
1) 출처 : 나의 생각, 나의 주장 -교육개발진흥회-

2) 지문의 내용 : 환경을 아끼고 가꾸는데 있어서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서론에서 환경을 가꾸어야할 필요성을 말하고 있고, 본론에서는 집안, 마을, 학교, 숲이나 산에서 우리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든지 있으니 실천하자는 내용을 말하고 있다.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3) 선정이유 : 주장하는 글, 즉 논설문은 3학년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부분이다. 3학년 나 읽기 셋째마당에서 글쓴이의 생각과 내 생각비교하기 등의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다. 3학년 정도의 아이들이라면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과 비교해 볼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서 주장하는 글에 대한 지문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특히 이 지문은 도덕 교과와 관련지어서 주변의 환경을 아끼고 가꾸는 데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가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라서 더욱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다른 조원들이 찾아본 「약속을 꼭 지키자」라든가, 「인사를 잘하자」 등의 지문은 초등학교 학생이 쓴 글이라서 평가 지문으로 쓰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보였다. 문학작품과는 달리 이런 실용문은 적당한 지문을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 글은 논설문 어떻게 쓸 것인가라는 책에 실린 글이다.

☆지문: <철새>(8~11)
1) 출처 : 6차 초등 읽기 교과서 (철새)

2) 선정 이유 : 여러 지문들을 찾아보다가 다른 지문과 중복되지 않는 장르를 찾다가 철새라는 지문을 발견하게 되었다. 6차 교과서에 많은 지문들이 있지만 우리에게 없는 장르가 설명문이었다. 설명문은 우리가 제시한 성취기준에도 적당하다. 예를 들어서 내용을 확인하면서 글을 읽는다나 내용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등이다. 철새는 철새의 특징과 이동을 다룬 설명문으로 전체를 다 읽어보면 좋겠지만 3학년이 짧은 시험 시간에 읽기에는 길다고 생각되어 불필요한 내용은 빼고 필요한 내용만 넣어 지문의 길이를 줄였다.

☆지문: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 (12~16)
1) 출처 :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 지음 / 김중관 옮김 -을파소

2) 지문의 내용 : 키라는 머니에게 자신이 적은 소원목록을 공개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 세 개를 선택한다. 머니는 키라에게 중요한 것 세 가지를 선택하라고 했던 이유를 설명해준다. 이 설명에 지문 자체의 가치가 들어가 있다. 그 가치는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교훈이다.
이 지문 역시 어려운 단어나 표현이 없기 때문에 3학년 학생들이 충분하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가도구개발계획
  • 평가와 달리 답지의 교체로 인한 좋은 결과예상난이도보다 어려운 결과2차 분석 - 부적 변별 문항의 축소1차에 비해 부적 변별 문항이 많이 사라졌다. 상위응답자와 하위응답자와의 변별을 높이 기 위하여 답지의 상당부분을 수정한 결과라 볼 수 있었다.- 난이도와 신뢰도의 조정 1차 평가를 토대로 예상난이도를 조금 올린 결과 예상난이도가 결과난이도와 거의 일치 했으며 신뢰도, 문항 배제 신뢰도등도 조금씩 상승했다.- 2차 읽기 진단도구 시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교육의 핵심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1) 도덕과2) 국어, 수학과3) 예체능 교과4) 평가방법Ⅴ. 국악교육지도(수업, 학습)1. 시범을 통한 수업2. 창의성 계발을 위한 수업3. 탐구력 개발을 위한 수업4.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Ⅵ. 독서교육지도(수업, 학

  •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성격,목표,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교수법,협동학습,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학습평가, 국어과교육 교수학습방법
  • 교육)의 학습평가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기본 학습2. 평가 학습(되돌아보기)3. 수준별 학습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국어과의 성격이 도구 교과라고 하는 관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도구 교과로 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국어 교과가 초등학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교육과정의 계획 및 개발은 잘 이루어졌으나 그 운영면에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교육과정 그 자체 뿐 아니라 교육과정 실제 운영과 그 후 사후평가 까지도 평가하게 되었다.Ⅰ. 서울시의 한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1. 학교 제반 사항 학교는 초․중등 교육법과 특수교육진흥법에 의거하여 지체부자유(지체부자유를 지닌 중복장애아 포함)학생들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준하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9년 12월에는 영재교육 진흥법이 재정되어 2000년 1월에 공포되었다. 이처럼 영재교육진흥법은 2001년 1월에 법률 제 6400호로 일부 개정되었으며, 2002년 4월에 인적자원개발회에서 영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