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문] 설국열차 영화 감상문 -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본 설국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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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설국열차의 배경은 2031년으로 인류가 지구온난화의 위험으로 CW7이라는 물질을 살포한 후 전 세계가 얼어붙은 세계가 된 후의 이야기이다. 온 세상이 얼어붙은 후, 윌포드가 만든 자가발전 기차에 있는 사람들만이 마지막 인류이다. 그 기차 안에서 사람들은 계급에 따라 대우를 다르게 받는데, 비인간적인 대우에 참지 못한 마지막 칸의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그 과정의 여러 이야기를 담은 영화이다.
나는 설국열차라는 영화를 교육사회학적 측면에서 보고자 하였다. 우선, 교육사회학은 무엇일까?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에 사회학을 가미시킨 학문으로서 교육을 사회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설국열차에도 교육과 관련한 장면들이 곳곳에 등장하는데 이를 위에서 말한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정치적 이념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영화 설국열차에서는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등장한다. 영화에서 아이들은 기차를 만든 윌포드를 위인으로 생각하고 밖의 얼음(죽음과 동일시 되는)으로부터 자신들을 지켜주는 ‘신성한 엔진(sacred engine)’ 을 섬기며 계속해서 “윌포드! 윌포드!” 라고 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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