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학습]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사회 도덕적 분위기
2.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사회 도덕적 분위기와 놀이유형
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절차
3. 연구도구
4. 자료 분석 방법

Ⅳ. 연구결과
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교실분위기와 놀이유형
2. 유아에 대한 교사의 이해 수준
3. 사회 도덕적 분위기에 따른 교실유형과 교사의 유아에 대한 이해 수준 과의 관계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 록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80년대 이후로 양적인 팽창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질적인 수준은 양적인 발전에 미치지 못하고 미흡한 실정이어서 점차적으로 질적인 문제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양적인 확대와 함께 질적 수준이 향상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에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이은화 외, 2001).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평가척도에서는 공통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육과정, 영양 ․ 건강 ․ 안전에 대한 내용을 제시한다( NAEYC, 1998; NCAC, 1993; 이은해, 이기숙, 1996). 또한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부분이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고 있다(Bredekamp & Apple, 1986; Howes & Smith, 1995; Konotes & Wilcox-Herzog, 1997; Pianta, Nimetz & Bannetti, 1997).
Piaget는 성인-유아의 관계가 상호존중과 신뢰에 입각한, ‘자율적이고 협력적’인 관계가 형성될 때 유아가 독립적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을 발달시킬 수 있고, 모든 부분에 대해 최대의 흥미를 가지고 고려할 수 있는 도덕적 감성과 자신감을 발달시키는 길을 열어 줄 수 있다고 한다(이은화 외, 1998).
이러한 Piaget 이론을 근거로 구성주의 교육의 제 1원리는 바로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 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 도덕적 분위기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관계들의 망을 의미한다(이은화 외, 1998).
사회 도덕적 분위기란 하나의 숨은 교육 과정으로 교사가 자신이 제공하는 사회 도덕적 분위기를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숨어 있는 것이다. 즉, 교사는 매일 매일 상호 작용을 통해, 유아가 생활하는 교실의 사회 도덕적 분위기의 특성을 결정짓는다. 교실의 사회 도덕적 분위기는 대부분 교사-유아 관계를 형성하는, 유아를 향한 생각 없는 교사의 행동과 유아에 대한 교사의 반응으로 이루어진다. 또래 관계 또한 사회 도덕적 분위기에 기여하지만, 교사는 흔히 이 또래 관계를 제한하거나, 관계를 맺게 하는 가능성의 어떤 틀을 형성해 준다. 또한 지식에 대한 유아들의 구성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실에서의 교육 활동이 그들의 흥미, 그리고 그들이 개인적으로 의미 있다고 느낄 수 있는 활동들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유목적적(有目的的) 활동들은
참고문헌
강인애(2003).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김영옥& 김수영(1999).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따른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의 놀이활동 및 인 지활동. 교육학 연구, 37(1), 407-425.
김선영(2002). 유아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 구성주의 교수에 대한 성찰. 아동학회지, 22(4), 271-283.
류지후, 서용선(1983). 유아교사의 교수방법이 유아의 놀이 활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 연구, 4, 33-43.
박경숙, 장명림, 임진영(1993). 현장 관찰을 통한 유치원 교육활동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 원.
서영숙(1992). 발달적 유아교육 방법에 대한 공립 유치원 학부모, 교사, 교장의 인식 비교 연구. 논문집(숙명여자대학교), 33, 199-220.
신은수(2000).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 놀이발달에 미치 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 27-42.
이기숙, 강숙현 역(2000). Dominic F. Gullo. (1992). 유아 발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창 지사.
이영자(1985). 교사의 아동관이 교사-유아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교육학 연구, 23(1), 113-133.
이은화&김진영&서정숙&조경자&김지영&정계영&백혜리&엄정애&이문정(2001). 한국유아교육의
쟁점과 과제. 서울: 양서원.
이은화&이경우&곽향림 역(1998). Devries, R., & Zan, B. (1996). 유아를 위한 사회 도덕성 교육. 서울: 창지사.
이은해&이기숙(1996). 유아교육기관 평가척도. 서울: 창지사.
이현순(1990). 극놀이 영역에서의 교사 개입이 유아의 놀이 지속 시간에 미치는 효과. 이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혜령(1997). 놀이상황에서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

  • (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1) 이야기 나누기(2) 동화 감상하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유아-유아/유아-교사/유아-교구간에 최적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유아에게 풍부한 물리적 인적 환경을 제공한다.-다양하고 풍부한 양질의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교육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다양한 교육활동, 교수방법,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전개한다.-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유아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을 구성하고 상호작용 하며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 가져야 할 가치 태도 행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교-개방주의, 중앙대학교-활동중심, 덕성여대학교-상호작용, 주요 프로그램과의 비교 분석 Ⅷ. 프로그램의 실제 Ⅸ. 토론내용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 전통 교육사상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상적 인간상

  • 놀이지도-역할놀이
  • 교사의 역할2) 지도방법3) 역할놀이 촉진을 위한 교사 전략4. 실제 활동 1) 역할놀이 주제2) 역할놀이 활동 계획 및 지도법3) 실제 활동의 예III. 결론 IV. 참고 문헌 V. 현장 방문 놀이지도 역할놀이I. 서론오늘날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지고 있다. 각 놀이별로 영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다양한 놀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며 놀이를 통해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