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생활과건강공통]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교육내용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뇌졸중 환자의 재활방안 3) 중증뇌졸중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뇌졸중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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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1)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 출처 반드시 제시할 것)
2)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0점, 출처 제시하고, 실질적인 간호나 정보제공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해 볼 것)
3)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201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4학년 생활과건강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뇌졸중은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으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고 그에 따른 신경학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졸중의 개념
2. 뇌졸중의 종류
1) 출혈성 뇌혈관 질환
2) 허혈성 뇌혈관질환
① 뇌혈전증
② 뇌색전증
③ 열공성 뇌출혈
④ 뇌지주막하 출혈
3. 뇌졸중의 증상
4.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뇌졸중 위험인자 교육
2) 뇌졸중 전조증상 교육
3) 금연 교육
4) 적절한 음주 교육
5) 올바른 식생활 교육
6) 적절한 운동 및 건강한 생활습관 교육
7) 체온관리 교육
5.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재활운동을 해야 한다.
2) 전문가에 의한 재활과정이 필요하다.
3) 지나친 수발은 환자의 재활을 가로막는 요인이 된다.
4) 예후에 맞는 재활과정을 거쳐야 한다.
5) 환자의 정서를 정확히 파악하여 심리치료를 해야 한다.
6)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언어치료를 진행한다.
6.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
2) 중증 뇌졸중 환자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4대 중증질환 가운데 하나인 뇌졸중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여러 혈관에서 생기는 질환으로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린다. 많은 사람들에게 뇌졸중은 고령층에서만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서구화된 식생활 습관과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들, 뇌졸중을 유발시키는 대표적인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을 앓고 있는 환자의 증가로 가정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뇌졸중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약해져 있는 혈관벽이 높은 혈압을 견디지 못하고 터지면서 생기는 뇌출혈이고, 다른 하나는 콜레스테롤 등으로 좁아진 혈관이 막혀 버리는 뇌경색이다. 일단 발병할 경우에는 언어장애나 사지마비 등의 2차 후유증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뇌졸중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겨울철에 발병률이 가장 높다. 특히 무서운 것은 뇌졸중 발병 범위가 클 경우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장기간 식물인간으로 살아야 하거나 사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의식을 되찾게 되더라도 평균적으로 30~40% 정도에서는 전신 또는 반신마비, 치매, 언어장애 등 각종 후유증이 뒤따른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환자 교육내용을 상세히 기술하고, 편마비로 인해 기동성과 활동에 제한이 있는 환자의 재활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다음, 중증 뇌졸중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생활과건강 (2015-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허지회 저, 뇌졸중 똑똑하게 극복하는 200가지 방법, 엠엘커뮤니케이션, 2010.
대한신경계작업치료학회 저, 작업치료와 뇌졸중, 수문사, 2014.
고마찌요시오 저, 이실상 역, 뇌졸중 예방과 식생활조절법, 태웅출판사, 2002.
조여원, 임현정 저, 뇌졸중 식단 가이드 (뇌 건강에 꼭 필요한 약선), 삼호미디어, 2010.
이양수 저, 뇌졸중 환자의 보행 훈련 (과제를 이용한 치료를 더 쉽게 더 잘할 수 있는 방법들), 청년의사, 2012.
고영완, 김두기 외 3명 저, 뇌졸중 운동지침서, 광림북하우스, 2009.
신혜영, 뇌졸중 환자에서 생활습관 변화,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2014.
김창숙, 뇌졸중 환자 간병인의 역할수행 및 감정노동, 소진과의 관계, 가천대학교 간호대학원, 2014.
이지예, 뇌졸중 환자의 사회적지지, 자아존중감 및 재활동기가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초당대학교 대학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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