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8 / 2015.03.0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사회문제
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해서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문화교양학과 C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분단에 따른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사회문제
1) 남북관계의 국내정치적 이용
2) 변화에 대한 두려움
3) 북한의 위협과 군비증강의 악순환
4) 군사화의 결과
5) 북한이탈주민에 따른 난민 대책
6) 이산가족
7) 중국 내 북한이탈주민의 문제

2. 참고도서 ‘나는 오늘도 국경을 만들고 허문다’(국경도시 단둥을 읽는 문화인류학 가이드)에서

3.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 - 새터민들 주변 시선 두려워
1) 사례1
2) 사례2

4. 새터민과 비새터민과의 교류문제에 대해 극복할 수 있는 방안
1) 새터민에 대한 편견과 극복
2) 경제적 자립을 위한 대안
3) 새터민정책에 대한 새로운 개발
4) 사회적지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남한과 북한의 대립은 지금도 동북아시아를 세계에서 가장 군사적 긴장이 높은 지역으로 만들고 있으며, 한반도는 여전히 돌발적인 요인들로 인해 전쟁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사는 곳이다. 물론 금강산관광이나 남북정상회담 등을 볼 때, 남북관계는 지난 세월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크게 변화되었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여전히 반공주의나 냉전의식에 얽매여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통일문제에 무관심하지만, 우리의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았으며, 민족분단의 상황은 우리를 내버려두지 않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해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주원, 나는 오늘도 국경을 만들고 허문다, 2013.
도진순, 분단의 내일 통일의 역사, 당대, 2001.
한국사회학회, 한국전쟁과 한국사회변동, 풀빛, 1992.
김동춘, 분단과 한국사회, 역사비평사, 1997.
김준봉, 한국전쟁의 진실 하, 이담, 2010.
노민영, 다시보는 한국전쟁-끝나지 않은 전쟁, 한울, 1991.
이희진 외, 한국전쟁의 수수께끼, 가람기획,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우리 8조는 먼저 한국의 교육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교육과정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각국의 역사, 사회, 경제, 문화적인 요소들과 맞물려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시대마다 혹은 각 정권마다 나타난 교육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제도화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문화로 열리다행복만을 보았다삶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철학의 욕조를 떠도는 과학의 오리인형불평등의 세대이방인다음 생엔 엄마의 엄마로 태어날게아주 작은 습관의 힘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바보 빅터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일본전산 이야기난중일기(亂中日記)협상의 전략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최고가 되려면 최고에게 배워라죽는 대신 할 수 있는 일 99가지어휘력이 교양이다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리딩으로 리드하라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만드는 것들인공지능 시대의 삶프라이버시 침해에이트(EIGHT)최진기의 교실 밖 인문학유시민의 글쓰기 특강뉴스의 시대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시민의 교양책을 지키려는 고양이협상의 전략당신 인생의 이야기넛지(Nudge)당신에게 남은 찬스가 많지 않다연금술사당신은 아무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가르시아 장군에게 보내는 편지머니볼자본주의 사용설명서도산 안창호부의 추월차선국화와 칼답을 내는 조직광장만만하게 보이지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우리 역사의 보편성을 찾을 수 있다. 한편, 우리 민족은 반만년 이상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세계사에서 보기 드문 단일 민족 국가로서의 전통을 이어 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국가에 대한 충성, 부모에 대한 효도가 중시되고 두레, 계, 향도와 같은 공동체 조직이 발달하는 등 우리 민족의 특수성이 나타났다. 한국사의 이해는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삶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깨우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 역사와 문화의 특수성에 대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사회로 묶어 내기 위하여 강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표준어 정책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셈이다. 하지만 각 민족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도 언어적인 결속을 위해서는 강력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3.3. 한국과 미국미국의 공용어 논쟁은 미국 역사의 초창기보다 이민이 많아지고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이 섞여 살게 된 현재의 미국에서 더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연방 정부 차원에서 공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