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학(기능주의,갈등론적교육이론비교,개혁,학습욕구이론)



1. 교육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2.기능주의 교육이론
- 기능주의 교육

3. 갈등론적 교육이론
- 갈등이론의 교육
- 갈등이론과 기능이론의 비교

4.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

5. 평생교육의 출현

6. 교육개혁
- ‘신교육체제’의 기본특징
- 교개위 총체적 개혁방안

7. 학습욕구이론
- 학습욕구이론 (매슬로우의 학습욕구위계론 7단계)
본문내용
의 단계이다. 제시된 인간상을 길러낼 효과적 방법, 덕성을 가르칠 능률적 교수방법, 합리적 평가 방법, 교육기관의 효과적 관리 방법 등이 주요 관심사가 된다. 그런데 이 연구는 경험적 연구에 주로 의존하게 되고 과학적이다.
세 번째 단계는 과학적 접근이다. 연구 대상을 기술하고 설명 또는 이해하여 보편지(普遍知)의 형성에 기여하는 것이 주관심사이다. 즉, 개인적․사회적 교육현상을 연구함으로써 교육에 관한 지식과 이론 축적에 이바지 한다.
이상의 세 단계 중 처음의 두 단계와 세 번째 단계 사이에는 질적 변화가 동반되며 처음 두 가지는 실천지향이라는 공통점이 있고 세 번째는 설명지향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면 한 학문이 실천지향적으로부터 설명지향으로 이행하는 것은 어떤 계기로 일어나는가? 사회 과학의 역사상 설명지향으로 정립된 것은 시민사회의 형성된 시기이다. 사회 생활에 대한 결정권이 절대자로부터 시민에게로 돌아온 것이다. 이런 점에서 종래의 교육학 즉, 교직학이 재배층과 교육 실시자를 위한 것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학은 아직도 시민사회 이전의 학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현실은 어떠한가? 결론적으로 교육행위의 주체가 교육하는 자 특히 국가로부터 교육받는 시민으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다. 평생교육의 등장이 그러한 현상의 일부를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교육이 페다고지(pedagogy) 즉, 아동교육이었으나 이제는 안드라고지(andragogy) 즉, 성인교육으로 중심을 옮겨가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좋은 레포트 입니다
  • haha***
    (2010.09.26 10:21: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개혁: 기존 학교제도의 탈피를 모색하는 개혁운동- 학교의 지역사회 관리-학교재정, 교육과정을 주민대표가 직접 관리하는 학교. 교육권제도-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교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 탈학교 정책-일리치가 학교대신에 도서관, 박물관 등을 확대함으로써 학교지배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 주장이 대표적이다.공장운영학교-현장교육의미, 교육의 장소를 일의 현장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학습욕구이론:학교교육을

  • 교육사회학 총정리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명하려는 과학 지향적 연구이다.❷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을‘교육적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과학 지향적 연구를‘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2. 뒤르케임(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1) 개관❶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프랑스의 기능주의 사회학자인 뒤르켐이다.❷ 뒤르케임이 처음 교수로 부임하던 1880년대는 교육학이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학습과업의 체계’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교육과정 범위의 구성이란 교육 목표 설정 및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이러한 교육과정은 시대 ․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지식 등을 교육과 어떻게 관련지을 것인가를 따지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늘 염두에 두며,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인 수준을 만족시키는 이론을 개발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