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2) 교육에 대한 설명
(1)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 뒤르케임
(2) 파슨스의 학교사회화 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경쟁적 이론- 기능이론, 갈등 이론

교육사회학 이론은 크게 관점에 따라 거시적 교육사회학적 관점과 미시적 교육사회학 관점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의 주입 기능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두 개의 커다란 패러다임을 형성하면서 서로 다툼과 비판과 공격 속에 전개되어왔다. 즉 기능이론이 주류 이론으로 주목받아 왔다면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또는 부정하려는 반주류이론의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연구의 기본 방향을 살펴보면 기능이론은 통합과 합의를 전제로 삼고 있기 때문에 현상 유지 또는 체제 유지 지향적인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갈등이론은 기본적인 이념, 제도, 질서 등의 비판적 분석에 중점을 둔다. 한편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1
이종각, 『교육사회학신강』, 동문사, 1997
차경수·최충옥·이미나 공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1997
한완상 외 공저,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1996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교육의 사회학의 시대가 도래함을 뜻하는 것이었다.2.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2.1. 거시적 접근이론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사회나름의 실체를 갖는다는 사고에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사회현상을 분석할 때 분석의 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둘 뿐만 아니라, 분석의 출발점 역시 개인보다는 사회에 두게 된다.2.1.1.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기능이론은 발전과정으로 볼 때,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간략하게 명명하는 것으로서 근대에 와서

  • [한국교육][한국의 교육]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지배이념,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비전,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한국의 교육)의 갈등구조,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학교교육,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비전,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발전Ⅲ. 한국교육(한국의 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학적 관점목차*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Ⅰ. 기능이론적 관점Ⅱ. 갈등이론적 관점Ⅲ.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Ⅳ. 해석학적 관점*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관점모든 학문이 그러하듯이 교육사회학도 다른 학문과 같이 나름대로의 성격을규정짓는 이론적 틀 또는 접근, 분석, 설명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학문이

  •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
  •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 목 차 -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1. 사교육비 지출실태 1) 사교육비 지출규모 2) 사교육 비용 2. 사교육비 지출 원인 3. 사교육비 지출의 이론적 접근 가.교육사회학적 접근방법 1)기능주의론(Functionalism) 2)갈등론(Conflict Theory) 나.교육경제학적 접근방법 1)인간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2)노동시장 분절론(Labor Market Segmentation) 4. 과외비 경감에 관련된 교육정책Ⅴ.결론 Ⅰ.들어가는 말해방 이후 우리 나라의 교육기회는 괄목할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