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갈등이론의 개념과 특징
Ⅱ. K.Marx와 Georg Simmel
Ⅲ. 갈등의 원인
Ⅳ.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Ⅴ. 갈등의 해결
본문내용
Ⅰ. 갈등이론의 개념과 특징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즉 세력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그리고 사회의 끊임없는 불한정과 변동이 이 이론이 보는 사회의 속성이다.
갈등주의자는 사회가 이해관계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고 이러한 이익 또는 자원의 차이는 갈등을 일으킨다고 한다. 이러한 갈등이 사회발전, 사회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오늘날 재산·권력·권위·요구·기회·이익과 같은 자원의 불평등한 배분은 사회성원들 간의 갈등·투쟁을 조성한다. 이러한 갈등은 분명히 기능과 더불어 사회의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의 집단은 노동자이든 자본가이든 간에 자기의 지위를 개선하고 유지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회의 법률제도를 이용한다. 예컨대 노동자의 파업은 상상 노동자가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자본가들이 방치하지 않는다. 그들의 기업을 방해하는, 이러한 폭력을 막을 수 있는 합법적 권리를 자본주의사회는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통하여 사회변화가 일어나고 동시에 집단 간의 희소자원의 분배가 재조정된다는 것이다.
갈등주의적 관점은 이익집단의 대립·갈등이 심하면 집단행동에 의하며 자원배분을 재조정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사회정책에 있어서 갈등주의적 접근방법은 다수의 이익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소득정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사회사업에 있어서, 갈등주의적 접근방법은 종래의 전통적·심리적 요법을 비판하고 오히려 사회행동이나 급진적 모델에 의존하려고 한다.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1】교육행정의 개념1. 교육행정의 개념⑴ 공권설1)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활동을 지도, 감독하는 것이다.2) 행정의 우위 : 행정은 상위에 있고 교육은 하위에 있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교육행정과 교육행정이론1. 교육행정의 개념⑴ 공권설① 교육행정은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 법규에 따라 교육업무를 지도․감독하는 것이다. ② 교육에 관한 행정, 공권적 해석, 법규적 해석의 적용⑵ 기능설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⑶ 경영설① 교육행정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교육조건을 갖추어 교육활동의 전 과
제 1장 교육행정의 본질1. 교육행정의 정의(1) 국가공권설 -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 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핵심적 기능인 교수와 학습의 효율화를 위해 필 요한 제반 조건을 정비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파악하는 입 장.(3) 행정행위설 - 교육행정을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당성하기 위한 여러 사람의 협동적 행위라고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