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갈등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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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갈등이론의 개념과 특징
Ⅱ. K.Marx와 Georg Simmel
Ⅲ. 갈등의 원인
Ⅳ. 갈등의 순기능과 역기능
Ⅴ. 갈등의 해결
본문내용
Ⅰ. 갈등이론의 개념과 특징

갈등이론은 사회를 개인간 및 집단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연속으로 본다. 즉 세력다툼, 이해의 상충, 지배자의 압제와 피지배자의 저항 그리고 사회의 끊임없는 불한정과 변동이 이 이론이 보는 사회의 속성이다.
갈등주의자는 사회가 이해관계에 의하여 형성되어 있고 이러한 이익 또는 자원의 차이는 갈등을 일으킨다고 한다. 이러한 갈등이 사회발전, 사회복지를 증진시킨다는 것이다.
오늘날 재산·권력·권위·요구·기회·이익과 같은 자원의 불평등한 배분은 사회성원들 간의 갈등·투쟁을 조성한다. 이러한 갈등은 분명히 기능과 더불어 사회의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의 집단은 노동자이든 자본가이든 간에 자기의 지위를 개선하고 유지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회의 법률제도를 이용한다. 예컨대 노동자의 파업은 상상 노동자가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자본가들이 방치하지 않는다. 그들의 기업을 방해하는, 이러한 폭력을 막을 수 있는 합법적 권리를 자본주의사회는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을 통하여 사회변화가 일어나고 동시에 집단 간의 희소자원의 분배가 재조정된다는 것이다.
갈등주의적 관점은 이익집단의 대립·갈등이 심하면 집단행동에 의하며 자원배분을 재조정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사회정책에 있어서 갈등주의적 접근방법은 다수의 이익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소득정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한편 사회사업에 있어서, 갈등주의적 접근방법은 종래의 전통적·심리적 요법을 비판하고 오히려 사회행동이나 급진적 모델에 의존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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