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 노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노년기 특징에 맞게 개발, 설계된 프로그램인지를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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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론] 노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노년기 특징에 맞게 개발, 설계된 프로그램인지를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대상 교육프로그램
1)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2) 진행 내용
3) 교육 목표
4) 교육 내용

2. 노년기 특징에 맞게 개발, 설계된 프로그램인지 분석
1) 미술교육 개발 및 설계의 목적
2) 노인의 학습 욕구
3) 미술교육의 효과
4) 자기감정 표현
5) 정서적 안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은 나이가 들게 되면 사회에서 은퇴로 역할상실과 고독이라는 문제점이 대두된다. 또한, 기능 저하로 인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불편을 느끼고 폐쇄적인 생활을 하게 됨으로써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현대사회는 과거의 지식만으로 노년기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며 또한 젊은이들과 가치관, 생활양식의 차이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많은 고통을 당하게 된다. 따라서 노인교육은 노인들에게 통합의 원리를 개발해 나가도록 한다. 그것은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고독과 소외감 등을 없애 주고 삶의 보람을 찾아 노인을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 주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노년기 특징에 맞게 개발, 설계된 프로그램인지를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류종훈 외(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성혜영 외(2002).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생활과학연구.
이순희(200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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