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을 영아 교사와 유아 교사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4 / 2015.03.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을 영아 교사와 유아 교사로 나누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1) 애타주의
2) 특수화된 지식
3) 윤리의식
2.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1) 자율성
2) 과업 수행 기준
3) 심리적 거리
4) 창의성
5) 전문지식
6) 교육적 신념
Ⅲ 결론(느낀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만2세 미만의 영아들은 발달 특성상 성인의 보호와 돌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유아교사와는 그 역할이 구분된다. 초임 교사들이 영아반 교사의 역할에 적응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특히 돌봄의 문제에 대하여 많은 갈등을 겪는다. 영아교사들의 역할과 역량에 관련하여 예비교사들 역시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와 태도를 가진다. 그러나 갈등의 시간이 지나면 영아교사의 독특한 역할을 이해하고 적응하게 된다. 이러한 적응에서 영아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보다 그들의 전문적 역량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전문적 역량이 갖추어지지 않은 교사들은 영아 돌봄의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게 된다. 이러한 영아 교사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전문성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애타주의
애타주의는 단편적이 이윤 추구보다는 이타주의적 봉사정신을 갖는 것을 말한다. 특히 영아교사는 영아의 돌봄이 가장 중
참고문헌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권영미, “보육교사 전문성 인식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중앙대, 2012
- 박은경, “보육교사자질향상에 관한 연구”, 국민대, 2010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연령대의 특징과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사들은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및 사회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들은 계획된 교육과정을 수행하면서 교육자로서 영아들의 능력을 믿고 비계 설정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수시로 자신의 교수 행동을 평가해야 하며 영아들에 대한 평가 또한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좋은 교사는 부모 및 동료들과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며 스스로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역할을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로 나누어 기술
  • 보육교사는 유아들과 하루 내내 함께 생활을 하게 되며 보육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 가치관, 태도, 인생관에서부터 행동, 정서, 말투, 표정에 이르기까지 유아들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에 결정적이고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및 인성을 겸비한 소명의식을 가진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로 나누어 기술해

  •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바람직하지 않는 보육교사의 사례 2가지, 각각의 사례를 분석,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제시
  • 보육교사의 사례를 들어 보며 분석해보고 바람직한 보육교사상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영유아의 발달개념과 특징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영유아의 발달을 설명하는데 있어 성장, 성숙, 학습, 사회화 중 특정 개념만을 가지고 설명하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그 연령대의
  • 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로 설명 할 수 있다.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학습발달 정서발달에 ,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 집행자로서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보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에 대한 기초지식이 요구된다.한편 보육교사의 전문능력은 일반적

  • 교과 논리 및 논술 C형 영유아교사의 직무 만족과 직무 스트레스
  • 교사의 직무만족도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 직무만족도의 중요성 3)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1)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2) 직무 스트레스 요인 결론참고문헌서론산업화로 인한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가 늘어나면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게 되었다. 영유아의 문제를 사회 공동육아로 해결하고자 영유아들의 보육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영유아 보육법을 제정하였다.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하면서 영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