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정의 및 배경
2.교육이론
3.교육내용 및 목적
4.교육방법
5.한국교육 안에서의 재건주의
6.가치와 한계점
7.대표적 사상가

Ⅲ. 맺음말
-철학사조의 비교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비판하고, 다른 여러 학문들의 연구 결과의 도움을 받아 종합적인 이론으로 체계화함으로써 교육실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우리나라의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기에 더더욱 교육사조에 대해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재건주의에 대해 알아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의 철학적 기초■ 목차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Ⅱ. 본론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가)교육철학의 개념나)교육철학의 방법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가)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행동주의나)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사조-분석적 교육철학-비판적 교육철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Ⅲ. 결론Ⅰ. 서론- 교육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교육이 왜 모두 이런 식으로 이루어져야 하

  • [교육학] 우리나라는 왜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는가
  • 교육사상은 대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말한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정통적인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영원주의라고도 함),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먼저 실용주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자. 진보주의 교육사상

  • 현대교육철학-미국.독일.서구.한국
  •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1. 20세기 전반기 미국의 교육철학가) 진보주의나) 본질주의다) 항존주의라) 재건주의2. 현대 독일의 교육철학가) 정신과학적 교육학나) 경험적 교육학다) 비판적 교육학 라) 실천과학으로서의 교육학3. 현대 서구 교육 철학의 관점가) 실존주의의 교육철학나)분석학적 교육철학다)교육인간학(철학적 인간학)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4.현대 서구 교육 철학과 한국 교육철학가)미국 교육학의 도입나)독일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가치,관심영역,자유주의,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와 관심영역,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와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관심영역1. 형이상학(Metaphysics) 2. 인식론(Epistemology)3. 가치론(Axiology)4. 논리학(Logic)Ⅳ.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관념주의2. 관념주의의 궁극적 실체3. 관념적

  • [교육과정 재구성]교육과정 재구성 의미,전제조건,범위,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회과 교육과정 재구성
  • 교육과정 재구성의 전제조건, 교육과정 재구성의 범위, 국어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수학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사회과의 교육과정 재구성 분석Ⅰ. 개요Ⅱ. 교육과정 재구성의 의미Ⅲ. 교육과정 재구성의 전제조건1. 학교 교육의 목적(Goals for Schooling)에 관한 올바른 이해2. 객관주의 철학의 극복3. 좋은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4.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 관점(Perspective) 이해1) 사회적 행동주의자 관점2) 주지적 전통주의자 관점3) 비판적 재건주의자(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