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1. 생애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384~322, B.C.)
Ⅱ-2. 간단한 이론
Ⅱ-3. 교육목적
Ⅱ-4. 교육내용
Ⅱ-5. 주요 교육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 3대에 걸친 스승과 제자 사이란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에 플라톤은 소크라테스를 철학적으로 미화한데 반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철학을 비판하는 데서 그의 철학을 출발시키고 있음이 대조적이다. 실체를 규명하는데 물질과 형상의 개념을 동원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유에는 자연주의적이고 목적론적인 특성이 내재되어 있다. 그는 실재론자답게 인간을 이해하는 데에서도 자연적인 것이 곧 선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이전에는 사변적 내용이 자리하던 곳에 생물학적 관찰을 주요한 내용으로 등장시켰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설을 중심으로 그의 교육적 사상을 바로 알고자 그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의 이론과 교육목적, 교육내용, 주요교육방법 등에 대해서 논하여 보겠다.
- 참고문헌
-
ㆍ오천석,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1987.
ㆍ안상원, 『교육사 및 교육철학』, 재동문화사, 1991.
ㆍ손인수, 『교육사 교육 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8.
ㆍ손인수ㆍ정건영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2000.
ㆍ박의수 외 3인 공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0.
ㆍ오인탁, 『파이데이아』, 학지사, 2001.
ㆍ정영근 외 3인 공저,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