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문제점을 설명하고 교육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주관적인 입장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2 / 2015.03.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문제점을 설명하고 교육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주관적인 입장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1) 소득격차와 교육비 증가
(2) 고학력 실업자의 양산
(3) 공교육의 변질
2) 개선방안
2.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사회전반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문제점
(1) 소득격차와 교육비 증가
통계청의 2008년 1/4분기 가계수지동향에 따르면 1/4분기의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은 250만 원, 그 가운데 교육비는 34만 원으로 14.2%를 차지했다. 이는 도시근로자가구의 교육비 비중 통계가 작성된 1974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교육비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
.
.
2. 한국의 교육열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한국 교육열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보다 사회계층의 이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 가운데 그 중요한 한 가지는 사회 각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력을 길러 개인의 능력과 성취의 정도에 따라 선발하고 처리하여 배치하는 사회충원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학교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개인이 보여주는 학업성취의 정도에 따라 교육선발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개인이 받을 학교수준이
참고문헌
- 이숙희외,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6
- 양해동, “현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위한 연구”, 경기대, 2009
-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수업 레포트
  • 한국국제학교에서 보냈다. 그 학교는 영어와 중국어 등의 수업을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했는데, 매 학기마다 실시하는 레벨 테스트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부터 2학년까지 각각 같은 시험을 보게 해서 수준을 나눴다. 즉, 중등부의 중국어 수업 하위 반에는 중국에 온 지 얼마 안 되어 간단한 인사말밖에 하지 못하는 낮은 수준의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학생들이 골고루 섞여서 수업하고, 고등부에서는 고등학교 1

  • 주제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조사하여 요약정리하고 외국의 아동복지정책 중 우리나라에서 시행 되었으면 하는 정책 한 가지를 정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관계형성기술 두 가지를 추가하시오.Ⅰ. 서론사회복지실천 현장은 휴먼서비스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필요한 요건들이 실천 현장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일반적인 대화와는 달리 목적이 있고 책임과 역할이 있기 때문에 초반의 분위기 조성은 매우 중요하며 여러 가지 기술을 동반한다. 일반적인 대화에서도 처음 만난 사람이든 아는 사람이든 본격적인

  • [태권도승단]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 대한 논의가 수년전부터 이루어졌다. 하지만수용자의 미디어 이용과 접촉, 이와 함께 증가되는 그 영향력이 있음에도 이를 해결하려는 방법과 가치는 아직 심층적으로 논의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미디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못할 뿐 만 아니라 이를 가르칠 수 있는 교사양성도부족하며, 교과를 지원할 수 있는 교재의 개발도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언론학회에서는 외

  • [교육문제] 공교육붕괴의 원인과 전망
  • 한국 교육은 왜곡된 교육열과 지나친 학벌주의 등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게다가 누구나 지금의 교육을 벗어나야 하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아무도 섣불리 나서지 못하는 것도 교육 분야이다. 그만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민감한 사항이라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왜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맑시즘적 교육 사회학자들의 이론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실들을 고찰해 봄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지금 최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적 측면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곳 역시 가정 내에서이다. 대표적인 예로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부담을 통해 부모들은 - 어쩔 수 없는 것이라 해도 - 가정교육이 사적인 측면만은 아니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