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본질주의란 무엇인가

1. 본질주의 개념
2. 본질주의 역사
⑴ 시대적 배경
⑵ 철학적 배경
⑶ 본질주의자들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Ⅲ. 교육철학 비교

Ⅳ. 본질주의 의의 및 비판
1. 의의
2. 비판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현대의 본질주의 운동은 1920 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본질주의가 하나의 교육운동으로 추진된 것은 1930년대이다. 당시 콜롬비아대학 교수 배글리(William chandler Bagley, 1874 1946)를 중심으로 1938년 '미국교육향상을 위한 본질파위원회'를 결성, 같은 해 강령을 발표하면서 하나의 교육사조로 등장하였다. 그들이 교육개혁의 초점으로 맞춘 것은 크게 교과서의 내용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 일, 교육내용 중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별하는 일, 교사의 권위를 회복시키는 일이었다.
그 후 본질주의 운동은 1946년 배글리가 타계하자 침체되기 시작했으나, 1950년대 스미스(Mortimer Smith)와 베스터(Arthur Bestor)를 중심으로 '기초교육위원회'가 결성되면서 두 번째의 체계적인 본질주의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그들은 기초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생활의 기본수단이 되는 3R's 에 대한 철저한 훈련과 국어,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 등의 기초적인 교과를 모든 학생에게 예외 없이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다가 1957년 본질주의는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소련이 1957년 10월에 발사한 무인인공위성 스푸트닉 1호가 무사히 궤도에 진입함으로써 미국인들을 놀라게 했던 것이다. 미국인들은 우주경쟁에서 소련에 뒤지게 된 이유를 교육에서 찾기 시작했고, 동서간의 냉전으로 인해 이 교육사상이 인기를 얻게 된 하나의 이유가 되었다.
참고문헌
정찬주·팽영일·한상규 공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 양서원, 1995
김정환·강성보 공저, 「교육철학」, 서울: 박영사, 1998
손영민·김인태 공저, 「교육학(상)」, 서울: 박문각, 1998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학 대백과사전」, 춘천: 하우동설, 1998
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2000
신득렬, 「교육사상사」, 서울: 학지사, 2000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정호표·김병희, 「교육사상가」,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오천석, 「민주 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철학
  • 본질주의(本質主義) 교육사조 - 목차 -Ⅰ. 본질주의란.1. 본질주의의 개념2. 본질주의의 역사1) 시대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자Ⅱ. 본질주의 교육철학1. 교육원리・방법2. 교육이론・과정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Ⅳ. 본질주의의 공헌 및 비판1. 공헌2. 비판Ⅰ. 본질주의란.1. 본질주의의 개념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사상
  • 교육을 하였다. 만약 아동중심의 교육을 한다면 두서 없는 교육이 될 것이다. 하지만 교사 중심의 교육을 하면 일단 교사는 아동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이끌어야 할지 알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차근차근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이렇게 본질주의의 교육은 앞으로 이러한 장점들을 잘 살리고 진보주의가 가지는 창조적 능력을 잘 융합하여 후퇴하는 교육철학이 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즉 창의력 중심, 아동중심의 교육 또한 진보주의적 관점이 아닌 본질주

  • [교육철학]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영원주의,재건주의)비교<표포함>
  • 본질주의 -1. 전개과정1) 1930년대 이래로 본질주의자들은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중심 교육, 이러한 교육에 따른 학력저하 문제에 대해 경고하며 배글리, 칸델 등을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2) 1950년대 ‘기초교육위원회’ 결성 - 스미스와 베스터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3)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발사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가 증폭 -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큰 힘4) 1950 ~ 60년대 다양한 교육과정 개혁안 등장2. 철학적 배경이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