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Edward Lee Thordike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Thorndike의 생애
2. 주요 이론적 개념들
(1) 연합주의
(2) 시행착오학습이론
① 준비성의 법칙
② 연습의 법칙
③ 효과의 법칙
(3) 종속법칙
① 다양한 반응
② 태세, 즉 태도
③ 요소의 우월성
④ 유추에 의한 반응
⑤ 결합적 이동
3. 1930년 이후 Thorndike 학습이론
(1) 수정된 연습의 법칙
(2) 수정된 효과의 법칙
(3) 소속성
(4) 효과의 파급
4. Thorndike이론의 실제적용
(1) 준비성의 법칙
(2) 연습의 법칙
(3) 효과의 법칙
5. 공헌 및 비판
6. 소감
- 본문내용
-
1. Thorndike의 생애
Thorndike는 1874년 Massachusetts주의 Williamsburg에서 목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Wesleyan대학교 2년생이 될 때까지 심리학이란 단어를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던 그는 William James의 'Principles of Psychology'(1890)를 읽고 크게 감명 받아 훗날 Harvard대학교에 가서 James로부터 강의를 들으며 그와 좋은 친구가 되었다.
Harvard에서 가정교사 노릇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2년간 머물다가 그는 Columbia대학교로부터 장학금을 받으며, James Mckeen Cattell 밑에서 실험을 하며 일하게 되었다. 그의 연구는 후기의 실험에는 병아리, 고양이, 개, 물고기, 원숭이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여러 해에 걸친 그의 동물연구는“Animal Intelligence: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Associative Process in Animals”라는 그의 박사학위논문에 집약되어 있다. 이 논문은 1898년에 출판되었고, 1911년에 Animal Intelligence로 증보되어 출판되었다. 이들 서적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아이디어들은 Thorndike의 모든 저술에 그리고 사실상 모든 학습이론에 스며들어 있다.
그는 학습이론에서 개척자적인 일을 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실제, 어문적 행동, 비교심리학, 지능측정, 천성, 양육문제, 훈련의 전이 그리고 수량적 측정을 사회·심리학적 문제에 적용시키는 등의 영역에서도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