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Edward Lee Thordike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Thorndike의 생애
2. 주요 이론적 개념들
(1) 연합주의
(2) 시행착오학습이론
① 준비성의 법칙
② 연습의 법칙
③ 효과의 법칙
(3) 종속법칙
① 다양한 반응
② 태세, 즉 태도
③ 요소의 우월성
④ 유추에 의한 반응
⑤ 결합적 이동

3. 1930년 이후 Thorndike 학습이론
(1) 수정된 연습의 법칙
(2) 수정된 효과의 법칙
(3) 소속성
(4) 효과의 파급

4. Thorndike이론의 실제적용
(1) 준비성의 법칙
(2) 연습의 법칙
(3) 효과의 법칙

5. 공헌 및 비판
6. 소감

본문내용
1. Thorndike의 생애

Thorndike는 1874년 Massachusetts주의 Williamsburg에서 목사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Wesleyan대학교 2년생이 될 때까지 심리학이란 단어를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던 그는 William James의 'Principles of Psychology'(1890)를 읽고 크게 감명 받아 훗날 Harvard대학교에 가서 James로부터 강의를 들으며 그와 좋은 친구가 되었다.
Harvard에서 가정교사 노릇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2년간 머물다가 그는 Columbia대학교로부터 장학금을 받으며, James Mckeen Cattell 밑에서 실험을 하며 일하게 되었다. 그의 연구는 후기의 실험에는 병아리, 고양이, 개, 물고기, 원숭이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여러 해에 걸친 그의 동물연구는“Animal Intelligence: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Associative Process in Animals”라는 그의 박사학위논문에 집약되어 있다. 이 논문은 1898년에 출판되었고, 1911년에 Animal Intelligence로 증보되어 출판되었다. 이들 서적에 제시되어 있는 기본아이디어들은 Thorndike의 모든 저술에 그리고 사실상 모든 학습이론에 스며들어 있다.
그는 학습이론에서 개척자적인 일을 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실제, 어문적 행동, 비교심리학, 지능측정, 천성, 양육문제, 훈련의 전이 그리고 수량적 측정을 사회·심리학적 문제에 적용시키는 등의 영역에서도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왓슨과 손다이크(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행사, 행동주의 심리학자)
  • Edward Lee Thorndike) 1) 손다이크의 생애2) 주요 개념3) 손다이크 이론의 특징4) 비판※ 참고 도서1. 왓슨(John Broadus Watson) - 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1) 왓슨의 생애- 1878년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의 그린빌 근처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남- 1894년 펄먼(Purman)대학에 입학해 화학, 경제학, 라틴어, 심리학 공부- 1900년 존 듀이에게 철학을 배우기 위해 시카고대학으로 감 - 1903년 이란 논문으로 철학박사학위 취득- 1908년 존

  • [교육심리] 숀다이크 Thorndike
  • 이론을 ‘연대심리학’ 또는 단순히 ‘결합주의’라고 부르고, 이것이 전통적 S-R 학습 심리학의 기원이 되었다.1. Thorndike의 실험과 시행착오학습Thorndike 이전까지는 심리학적인 연구결과를 학습에 적용한다고 하는 것은 의도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우연한 것이었다. Edward Lee (1874~1949)는 학습에 대한 실험적 연구의 기초를 다진 학자로서 당시의 미국교육에 미친 영향은 지대한 것이었다. Thorndike가 연구활동을 시작할 무렵의 서양철학의 기초는

  • 행태주의 사회심리학
  • 이론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행태주의에 대해 가지게 된 나름의 의견을 정리해보았다. 행태주의 이론에 대해 단순히 지면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더 생생한 내용을 접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참고문헌전병재(1997), , 경문사.한규석(2004), , 학지사.Clyde W. Franklin, 정창수 옮김(2005), , 그린.조광순(1999), , 이화특수교육연수회.변금숙(1998),

  • Edward Lee Thorndike 1874 1949 Thorndike 생애 Thorndike 연구 Thorndike 병아
  • 이론들은 권위자들을 무너뜨릴 만큼 위력적이다.”1898년 Case Western Reserve College1899년 Columbia University1900년 Elizabeth Moulton과 결혼1912년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미국심리학회) 회장1913년 총 3권의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 저술그의 이름을 그 후 몇 년 동안 교육심리학이라는 분야와 사실상 동의어로 만듬.1934년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미국과학진흥회) 회장1949년 사망 - 처음 제임스의 책을 통해 심리학을 접한 손다이크는 그

  • 인종학 민족지 학과 민족지 학적 설명 기술記述
  • 이론적 정위(定位)와 철학적 패러다임으로 오랫동안 간직되어온 민족지학은 문화적 연구들, 문학이론, 민속학, 여성학, 간호학, 법률, 계획 그리고 심지어 산업 엔지니어링에서 유용한 방법학으로 보다 최근에는 적용되어져 왔다. 이것이 일어나는 어디에서나 주요한 가정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사람들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으로 들어감에 의해 민족지학자들은 그들이 다른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에 의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은 그들의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