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자질에 대해 이해한 후 본인의 자질과 연계해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01 / 2015.03.0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자질에 대해 이해한 후 본인의 자질과 연계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직무자질

3. 보육교사로서 나의 자질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보육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보호자로서의 역할과 교육자로서의 역할로 혼동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보육교사들이 단순히 보호와 같은 수동적인 역할이 아니라, 보육과 교육을 함께 포함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자기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하루 일과 대부분을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며,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 가치관, 태도, 인생관에서부터 행동, 정서, 말투, 표정에 이르기까지 영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이고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보육교사는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아 개개인과 상호작용하면서 그때그때의 상황에 발달지식을 융통성 있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직무자질에 대해 이해한 후 본인의 자질과 연계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백혜리(2008). 보육교사론. 동문사.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양옥승 외(2005). 놀이와 아동 발달.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정리가 잘되어있어요 좋아요
  • 45150***
    (2016.12.24 15:19:26)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사업제 3 절 이탈리아의 보육사업제 10차시: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제 1 절 보육행정제 2 절 보육재정제 3 절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제 11차시: 보육 종사자의 자격과 시설장의 역할제 1 절 보육종사자의 유성제 2 절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제 3 절 보육교사 자격관리제 4 절 보육시설장의 역할제 12 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제 1 절 보육교사의 자질제 13차시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제 1 절 성숙주의 이론제 2

  • [교육학] 교원연수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교사 자격증을 받고 교직생활을 시작 한 후 교사가 혼자서 행하든지 아니면 다른 교사와 함께 행하든지 간에 이루어지 는 어떠한 형태의 전문적 개발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외국인의 현직교육 개념 비교학 자연 대대 상목 적 (내용) 특 징Hass1957전문직 포함직무개선광의의 정의Harres & Bessent1969전문직원자질향상Hass와 유사Howsam1974미 접근 방법의대비대상 언급 안함Cogan1975교사교수기술향상,개인적 성취 전문직 언급 없음Edelfelt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기술하는 것 등이다.가능자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말한다. 위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사용되는 구체적 기술은 희망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저항과 양가감정을 감소시키는 등 감정들을 인지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인적인 강점들과 사회적인 자질을 확인시켜 주고 지지해 주며 좀 더 지속적으로 해결 될 수 있도록 확인시켜 주고 지지해 주며

  • 학교 사회 사업
  • 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 [사회복지] 한부모가정에 관하여
  • 후 회복 단계 : 부부가 각자의 삶을 재구축하도록 돕는 것.* sprenkel의 이혼상담의 실천적 목적결혼이 끝났다는 사실을 수용한다.전 배우자와 기능적인 이혼 후 관계를 성취한다.합리적인 정서적 적응에 도달한다.결혼의 실패를 가져온 역기능적 행동에 각자가 기여한 바를 이해하도록 한다.정서적 지원의 출처를 발견한다.이혼 후 부모역할에 대해 자신감 있고 편안하게 느낀다.자녀들의 비현실적 기대를 부추기거나 그들과 동맹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