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관찰법 1)관찰법 의의
2)관찰법의 종류
3)관찰기록의 방법
4)장.단점
5)유의사항
2.설문조사법 1)의의
2)설문조사법의 종류
3)방법
4)장.단점
5)유의사항
6)설문지 작성
3.면접법 1)면접법의 기능
2)면접의 종류
3)면접의 절차
4)면접법의 장.단점
5)유의사항
본문내용
1.관찰법
(1) 관찰법의 의의
관찰이란 학생 이해의 근본적인 수단이며 가장 원시적인 평가 방법이다.
관찰을 정의해 보면「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평가 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평가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평가를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평가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얼마나 깊고,넓고, 바르게 학생들을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얼마나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느냐가 결정된다면 관찰법은 학생 이해를 위한 가장 좋은 평가의 방법이다.
(2) 관찰법의 종류
1)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관찰상황에 대한 통제 여부에 따라
① 자연적 관찰
자연적 관찰은 관찰 상황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어떤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없이 자연적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자칫 잘못하면 관찰의 신뢰도가 떨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관찰자의 훈련이 특히 문제가 되고 피관찰자에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② 통제적 관찰
통제적 관찰이란 관찰의 시간 장면 행동 등을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러한 조건하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3) 직접 관찰과 간접 관찰: 관찰자의 직접관찰 여부에 따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인거같음 그냥볼만함
  • reebo***
    (2014.05.30 03:29:48)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연구의 목적, 아동발달의 자연적 연구와 과학적 연구, 아동발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아동발달연구방법
  • 법1. 종단적 방법2. 횡단적 방법3. 단기종단(연속)적 방법4. 시간차이적 방법V. 자료수집방법에 따른 분류1. 관찰법2. 면접법3. 설문지법4. 사례연구VI. 최근의 아동발달이론의 경향아동발달연구I. 아동발달연구의 목적아동발달은 각 단계별로 신체, 운동, 인지, 사고, 언어, 정서, 사회성 등 제반 발달과정과 발달의 원리, 이론 및 발달장애를 다루며, 이와 관련된 부모, 형제, 또래, 학교, 사회기관, 대중매체, 사회문화적 배경 등 아동들과 관련된 모

  • 아동 이상행동의 접근방법
  • 심리상태에 의해 연구결과가 좌우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설문지법이나 면접법의 경우는 응답 과정에서의 심리 상태가 직접 영향을 미치지만 관찰법에서는 행동으로 표현된 것만을 수집하기 때문에 반응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다. * 관찰대상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확히 모르거나 표현하지 못한다해도 자료수집이 가능하다. 무의식적인 행동이라든가 연구대상자가 말이나 글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하기 힘들 경

  • 직무분석에 대하여 설명
  • 법이다. 또한 복수의 종업원을 동시에 면접하는 집단면접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직무평가의 상대적 정확성이 제고되며 시간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개인면접법의 경우, 개인적 직무에 대한 중요성이 면접대상자에 의해 과장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고, 집단면접법의 경우에는 집단심리에 의한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효과에 대한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3) 설문지법(questionnaire method)계획에 의해표준화된 설문지

  • [산업심리학] 교정공무원에 관한 직무분석
  • 법에 반(反)하는 행위를 한 사람들을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공무원 신분으로 법이 정하는 범위내에서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로 전국 교도소, 구치소, 감호소에 배치되어 수용관리를 주업무로 한 다 과제 및 활동  - 시설내의 수용자, 미결수용자에 대한 수용관리 업무 전반에 대한관리-감독업무- 치안담당 및 감시-통제활동의 계호업무- 사회복귀에 대비한 일련의 교육프로그램의 교정-교화업무  작업환경- 제복 - 규율위반 행위에 대

  • 교육 관찰법 레포트
  • 법관찰자가 제일 중요하며, 또 두사람 이상의 관찰자를 활용하여 개인적 오류의 가능성을 줄이고, 피 관찰자들을 활용하고, 가급적 관찰한 내용의 모든 사실을 기록함으로써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8)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비교세 가지 자료수집 방법의 장단점 비교구분장점단점관찰법․ 현 시점의 행동을 현장에서 직접 포착, 기록할 수 있다.․ 응답자의 특성 파악이 쉽다.― 구두표현의 능력, 비협조적․ 면접거부 의사 확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