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관찰법 1)관찰법 의의
2)관찰법의 종류
3)관찰기록의 방법
4)장.단점
5)유의사항
2.설문조사법 1)의의
2)설문조사법의 종류
3)방법
4)장.단점
5)유의사항
6)설문지 작성
3.면접법 1)면접법의 기능
2)면접의 종류
3)면접의 절차
4)면접법의 장.단점
5)유의사항
- 본문내용
-
1.관찰법
(1) 관찰법의 의의
관찰이란 학생 이해의 근본적인 수단이며 가장 원시적인 평가 방법이다.
관찰을 정의해 보면「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평가 방법이며 만약 도구를 사용해도 그것은 평가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평가를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평가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얼마나 깊고,넓고, 바르게 학생들을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얼마나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느냐가 결정된다면 관찰법은 학생 이해를 위한 가장 좋은 평가의 방법이다.
(2) 관찰법의 종류
1)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관찰상황에 대한 통제 여부에 따라
① 자연적 관찰
자연적 관찰은 관찰 상황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어떤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없이 자연적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자칫 잘못하면 관찰의 신뢰도가 떨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관찰자의 훈련이 특히 문제가 되고 피관찰자에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② 통제적 관찰
통제적 관찰이란 관찰의 시간 장면 행동 등을 의도적으로 설정해 놓고 이러한 조건하에서 나타나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3) 직접 관찰과 간접 관찰: 관찰자의 직접관찰 여부에 따라
자료평가
- 보통인거같음 그냥볼만함
- reebo***
(2014.05.30 03:2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