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항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2. 항존주의의 개념과 특성
3.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4. 항존주의와 다른 사상과의 차이점
5. 항존주의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비판)
6. 항존주의가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참조 - 교과중심의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본문내용
1. 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
고전적 실재론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인 철학자로서 그리스 시대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중세 말 13세기의 토마스 아퀴나스 등이 있다. 20세기에 들어와 실용주의(또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데서 발생하여 허친스와 아들러 등에 의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항존주의 교육사상은 허친스와 아들러 같은 비종교인 학자들에 의하여도 지지되었고, 뉴먼과 스폴딩과 같은 종교인들도 있었다. 이 양자간에는 이견도 없지 않았으나, 항존의 진리와 가치를 탐구해야 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었다.
항존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내세우고, 또 현대사회가 급격하게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 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즉 진리의 '절대성'과 '영원성'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게 남는다는 것이다. 이런 사상적 배경 때문에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는 진보주의에 반대된다.
참고문헌
강기수 저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김건희 저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지구문화사 2001
김정길 저 「교육학개론」 문지사 1997
김정겸 저 「(SPAWIS) 교육학」 박문각 2001
김정환·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1996
길형석·공석영·주영숙 공저 「교육학개론」 교문사 1998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8
신득렬 저 「교육사상사」 학지사 2000
장대운 저 「현대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1995
정찬익·노진호 공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조화섭 저 「(Mind-Map) 교육학」 박문각 2000
탁영진 저 「탁설 희소 교육학」 열린책들 2001
한기언 저 「교육원리」 박영사 1982
한명희 저 「교육철학」 배영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와 기능, 실용주의와 교육철학(교육사상), 사회재건주의와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신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정의1. Peter의 교육의 정의1) 규범적 준거2) 인지적 준거(지식의 형식)3) 과정적 준거2. 교육현상의 정의1) 기능적(수단적) 정의2) 약정적 기능3) 규범적(목적적) 정의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 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1. 교육관1) 사회관2) 국가관3) 세계관4) 인생관2. 교직관1) 노동직관2) 성직관3) 전문직관3. 교육목적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2) 수단적 가치목적Ⅲ.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개념,조건,교육, 문화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시사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조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 문화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기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개념1. 피닉스(Phenix)2. 브로우디(Broudy)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조건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교육1. 교육목적에 대한 철학적 접근: Peters1) 내재설2) 외재설2. 교육 내용에 관학 철학적 접근1)

  • 미국의 현대교육사상
  •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요약 및 비교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대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사상을 일컫는다.여기서는 미국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쳤고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에도 크나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실용주의(pragmatism), 진보주의(progressivism), 본질주의(essentialism), 항존주의(perenialism),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의 계보를 요약해 보고 이들의 특징들을 비교함으로써 미국

  • [교육학] 항존주의
  • 항존주의(Perennialism)1. 배경과 발전과정항존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재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대의 영구적, 항구적, 근본적인 것의 추구에 관심을 기울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사상적 뿌리를 두고 있다. 따라서 항존주의자 들은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동의하여, 학교를 인간의 지능을 배양시키기 위한 제도로 본다.세계사의 전환을 초래하게 한 현대 미국 교육사상의 배경은 과학의 발달이었다. 즉 관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