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 진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보주의의 의미.
(1) 진보주의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2. 진보주의의 발생배경.
(1) 종래의 교육비판
(2) 사상적 배경
(3) Rousseau, Frobel, Pestalozzi, Hebart의 경험철학

3. 발전과정.
. 발전이론.
5. 진보주의의 중심인물.
(1) 프란시스 파커
(2) 존 듀이
(3) 킬 패트릭

6.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7. 진보주의에 대한비판.
8. 진보주의의 영향

9. 진보주의 사상이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10. 진보주의 사상이 미국 교육에 미친 영향.
11. 피드백 - 조원들의 진보주의 발표 후기.
12. 함께 발표준비를 하며.. <사진첨부>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진보주의의 의미
어원적으로, 진보(progres)란 용어는 라틴어 progressus에서 나왔으며, 앞으로 나아가다 즉 전진하는 행위(action d'avancer)를 의미한다. 일상적 의미에서 진보란, 앞으로 걸어가다(marche en avant), 어떤 방향(une certaine direction)으로 운동, 발전(developpement, 전개)을 의미한다. 또한 어떤 사물, 존재, 실재의 상태 등의 점진적 변형과정을 진보(progres, 진행)라고 한다.
이러한 진보의 의미를 바탕에 두고 진보주의는 전통적 교육의 형식주의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 ·경험 ·생활 ·창의(創意) 등을 존중할 것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관을 말한다.
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 : 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 처음 쓰였다. 진보주의 교육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시도된 J.듀이와 F.W.파커의 아동중심적인 실험학교를 기원으로 한다.

(1) 진보주의의 개념
사전적 의미 : 사회의 모순을 변혁하려는 전진적 사상 프로그레시비즘(progressivisim).
전통적 교육에 대해 반기를 들고 프래그머티즘을 철학적 기초로 하는 교육개혁운동.
민주주의적 교육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및 흥미, 경험의 중시, 생활 안에서의 교육, 학교와 사회의 밀접한 연관성을 강조한 교육개혁운동.
(2)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 미국에서 신교육의 의미로 쓰이는 말.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설립되어 교육개혁운동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쓰이게 됨
참고문헌
교육학개론 <서울고시각> 김상경저 2004.
참된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이당> 김두범외 2인 2003.
교육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용남저 2002.
교육학의 이해 <원미사> 이현림저 2000.
교육의 이론적 이해 <학지사> 박준영저 1996.
교육사 철학신론(개정판) <교육과학사> 김경식저 1999.
교육학의 본질과 전망 <코람데오> 배장오저 2001.
교육철학 <배영사> 한명희저 1983.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김재윤 외 1990.
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p 232(역사적 배경, 철학적 근거, 교육이론)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정덕희저 1997.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문음사> 최한수저 2000.
존 듀이의 교육이론 : 반성적 사고와 교육 <문음사> 노진호저 1996.
한민석 교육학 <형설출판사> 한민석저 2003.
교육 과정학의 이해 <양서원> 박승배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현대적 관점
  • 교육철학20세기 전반,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교육이론 및 교육사상은 좀 더 체계화 되고 구조화되었다.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은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가 철학적 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하면서 발전하였다. 그럼 아래에서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철학교수로 1930년 퇴직했다. 평생 교육학만이 아닌 철학, 윤리학, 사회철학,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1899), (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970년대까지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새교육’이라는 호칭아래 교육학 곧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독점적인 풍토가 장기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 행위의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 따라서 교육철학이라는 용어는 훨씬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육철학은 어떤 교육관 또는 교육사상을 의미하기도 하며, 때로는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교육사상이나 일제식민주의교육은 큰 장애요소였었던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의 바탕에는 `해방후 한국에 소개된 민주주의 교육론은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기초하고 있다`는 ?보주의 교육에 대한 어느정도 보편화된 인식이 깔려있는 것이다. 해방이후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각종 교육학개설서나 교육철학, 혹은 교육사상사 관련 전문서적에서 조차도 미국의 진보주의교육을 대체적으로 개인의 자유 존중사상

  • 교육학 교육의 철학의 기초
  • 교육학개론-목차-<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2)평가적 기능3)사변적 기능4) 통합적 기능<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실증주의-분석철학-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