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기술] 공감의 방해와 경청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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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기술으로 가장 중요한 공감적 경청은 상대의 생각과 마음까지 읽는 것입니다. 상대의 이야기에 집중하여 상대의 표정과 눈빛, 태도 등의 바디 랭귀지를 듣고 보면서 말하는 상대의 생각과 마음을 읽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 자료는 공감을 방해하는 태도를 바디랭귀지, 표정, 목소리로 구분하여 각각 3가지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경청을 위한 바디랭귀지, 표정, 목소리의 올바른 태도를 위한 개선방법 2가지에
대해 설명한 자료임
- 목차
-
1. 공감을 방해하는 태도
1) 바디랭귀지(태도)
2) 표정
3) 목소리
2. 경청을 위한 바디랭귀지, 표정, 목소리의 올바른 태도를 위한 개선방법
1) 바디랭귀지
2) 표정
3) 목소리
- 본문내용
-
2. 경청을 위한 바디랭귀지, 표정, 목소리의 올바른 태도를 위한 개선방법
1) 바디랭귀지 : 긍정적인 바디랭귀지는 상대의 마을을 열기 위한 경청 기술이며 동시에 듣는 사람에 대한 지지, 신뢰, 기대를 바디랭귀지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긍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① 시선 마주치기: 시선을 마주치는 것은 상대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며, 시선을 마주침으로 인해 상대의 느낌까지도 감지 할 수 있다. 너무 강항 시선보다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시선으로 마주치는 것이 상대를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② 고객 끄덕이기: 커뮤니케이션 장면에서 고객를 끄덕인다는 것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세부 내용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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