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Ⅱ. 재건주의의 배경
1. 배경
2. 역사
3. 진보, 본질,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및 절충
Ⅲ.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
Ⅳ.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1. 재건주의에 대한 한계와 비판
2. 재건주의의 문제점
Ⅴ. 재건주의가 우리 나라에 끼친 영향
1. 지역사회 학교 운동
2. 재건국민운동
3. 새마을 학교 운동
본문내용
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라는 세 가지 입장을 종합하려는 것.
브라멜드를 대표자로 하는 문화 재건주의는 현대문명의 병폐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에 대처해 멸망해 가는 문화를 교육을 통해 재건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재건주의자들은 오늘날 교육이 안고 있는 과제를 크게 넷으로 구분하여 이를 긴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논했다. 그 네 과제는
①교육에 대한 지원과 통제,
②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쇄신,
③학문적 자유의 존중,
④학교와 사회의 유대강화이다.
브라멜드에 의하면
①재건주의는 본질주의로부터 사실분석에 의한 여러 가지 측정의 수단을 배우고,
②항존주의로부터 인간성의 문제라든가 세계의 질서와 목적의 개념을 논리적으로 명백히 할 필요를 배웠음.
③가장 큰 영향은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특징은 진보주의와 대비하여 가장 잘 나타남.
재건주의자들은 아동의 개성을 강조했던 진보주의 교육가들과는 달리 사회변화에 주된 관심을 가졌다. 즉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이라고 불리 우는 이런 유형의 진보주의자들은, 진보주의 교육이란 현 상태의 교육과 사회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1. 김정환·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서울: 박명사 p.161-221
2. 정호포·김병희 공저(2001)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p.231-253
3.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11권 p.6
4. 브라멜드(1975) 문화의 위기와 교양. 서울: 배영사 p22-28
5.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p.305-309
6. 김귀성·김준기 외 6명(2001) 교육학 개론. 서울: 형설 출판사 p.85
7. 감경식(1996) 교육사·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p.457-459
8. 주영흠(1995) 서양교육사상가. 서울: 양서원 p.244
9. 신은숙(1997) 교육학의 이해. 서울: 동인 p.167-168
10. 안기성(1992)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p.50
11. 오천석(1975) 민주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p.133-1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교육철학들은 교육문제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깊이 있게 다루며, 교육실제를 좀더 실감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교육문제에 대한 철학적 탐구로서의 이러한 교육철학은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듀이의 혁신적인 교육철학이 그러한 논의의 출발점이 되었으며, 그것을 추종하거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등이 차례로 출현하였다.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우리나라의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1. 항존주의 교육철학1) 역사적 배경항존주의는 본질주의가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공격이 철저하지 못하메 불만을 품은 이른바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학적 근거인 ‘프래그머티즘’ 그것 자체를 전적으로 거부 부인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항존주의자들은 현대의 위기를 주장하고 이 위기는 인간 자신의 신념을 상실하는데서 오는 것이라고 한다. 이들은 현대의 거대한 문명앞에 인간이 자주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와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와 기능,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와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 분석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1. 개념2. 의미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3. 철학 4. 과학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1. 형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철학1) 개념2) 기능3) 전통적 철학과 교육2. 현대의 교육철학1) 항존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2) 본질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3) 진보주의 교육철학(1) 개념과 배경(2) 교육이론(3) 강조점(4) 비판4) 재건주의 교육철학(1)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