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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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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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Ⅱ. 재건주의의 배경
1. 배경
2. 역사
3. 진보, 본질,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및 절충
Ⅲ.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
Ⅳ.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
1. 재건주의에 대한 한계와 비판
2. 재건주의의 문제점
Ⅴ. 재건주의가 우리 나라에 끼친 영향
1. 지역사회 학교 운동
2. 재건국민운동
3. 새마을 학교 운동
- 본문내용
-
Ⅰ. 재건주의의 개념 및 정의
재건주의는 개조주의라고도 하며, 미국교육철학인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라는 세 가지 입장을 종합하려는 것.
브라멜드를 대표자로 하는 문화 재건주의는 현대문명의 병폐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이에 대처해 멸망해 가는 문화를 교육을 통해 재건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재건주의자들은 오늘날 교육이 안고 있는 과제를 크게 넷으로 구분하여 이를 긴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논했다. 그 네 과제는
①교육에 대한 지원과 통제,
②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쇄신,
③학문적 자유의 존중,
④학교와 사회의 유대강화이다.
브라멜드에 의하면
①재건주의는 본질주의로부터 사실분석에 의한 여러 가지 측정의 수단을 배우고,
②항존주의로부터 인간성의 문제라든가 세계의 질서와 목적의 개념을 논리적으로 명백히 할 필요를 배웠음.
③가장 큰 영향은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특징은 진보주의와 대비하여 가장 잘 나타남.
재건주의자들은 아동의 개성을 강조했던 진보주의 교육가들과는 달리 사회변화에 주된 관심을 가졌다. 즉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이라고 불리 우는 이런 유형의 진보주의자들은, 진보주의 교육이란 현 상태의 교육과 사회를 개혁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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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정환·강선보 공저(1998) 교육철학. 서울: 박명사 p.161-221
2. 정호포·김병희 공저(2001) 교육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p.231-253
3. 브리테니커 백과사전 11권 p.6
4. 브라멜드(1975) 문화의 위기와 교양. 서울: 배영사 p22-28
5.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p.305-309
6. 김귀성·김준기 외 6명(2001) 교육학 개론. 서울: 형설 출판사 p.85
7. 감경식(1996) 교육사·철학신론. 서울: 교육과학사 p.457-459
8. 주영흠(1995) 서양교육사상가. 서울: 양서원 p.244
9. 신은숙(1997) 교육학의 이해. 서울: 동인 p.167-168
10. 안기성(1992)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p.50
11. 오천석(1975) 민주교육의 본질. 서울: 교육과학사 p.133-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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