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마르크스주의적 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마르크스주의 ( Marxism )
I. 마르크스 (1818-1883)의 생애
II.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주제들
2. 자본주의 비판
3. 역사적 유물론
4. 계급투쟁
5. 혁명론
Ⅲ. 마르크스의 교육사회학 이론
1. 마르크스의 입장에서 본 갈등론
2. 이정표로서의 갈등이론
3.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
4. 마르크스의 교육론
Ⅳ. 정리
1. 갈등론의 본질과 마르크스 이론의 비판
2. 마르크스 교육론의 문제점
3. 현대적 의미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II. 마르크스주의의 주요 주제들
1. 소외
마르크스에 의하면 노동은 인간적인 활동이다. 즉, 인간만이 세계에 대해 계획적인 활동을 할 수 있고 그것을 변형시킬 수 있다. 마르크스는 노동이 인간의 자발성을 실현시키며 최상의 잠재적 가치를 갖는다고 주장한다. 현 사회에서 노동이 강제적인 까닭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강제적이기 때문이 역사적 조건들 때문이다. 자본주의 경제조건아래서의 생산은 소외된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 즉 우리가?객관화?라고 부르는 과정인 인간의 창조적 활동은 비인간화의 과정으로 전락하게 된다.
마르크스는 자신을 비춰볼 수 있는 대상을 창출해내고 자신이 만든 우주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 대상, 곧 노동의 창조적인 자기실현 활동의 산물들이 그로부터 박탈된다. 그는 자기 노동의 산물을 소유할 수 없고, 그 자신의 창조물은 적대적이고 이질적인 것으로서 그에게 맞서게 되어 소원한 것이 되어버린다. 이러한 인간의 자기 생산물로부터의 소외는 또한 타인과 소원함을 수반한다. 존재의 전제조건은 노동이지만, 자본주의 아래서의 노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 되었다.
- 참고문헌
-
1.『資本論』마르크스, 칼 1989 (比峰出版社)
2.『마르크스의 혁명적 사상』Callincos, Alex 1994 (책갈피)
3.『마르크스주의와 민주주의』한상진
4.『마르크스. 레닌주의』1982 (高大出版部)
5.『칼 마르크스』벌린, 이사야 1982 (평민사)
6. http://www.hoseo.ac.kr/%7Edong/ENTFREMD.html 호서대 철학과 홈페이지
7. http://home.mokwon.ac.kr/%7Ephilkwon/marxism.htm 목원대 권선필교수 홈페이지
8. http://reltih.jinbo.net/ 임승수의 인터넷집
자료평가
- 교육관련 과제에 적합한 자료
- 26626***
(2018.03.30 17:22: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러시아문학]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고골의 `코` 작품분석
- [사회교육] 제 10장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초등학교 보건교육] 간단한 응급처치법
- 만0세 1년 관찰일지 (5명 10장분량-강추)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협동학습-직소(Jigsaw)II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수-학습 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학습지도안
- 간단하고 쉬운 협동학습 지도안 작성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