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HA 미샤 vs 로레알 브랜드 비교분석과 SWOT분석및 미샤,로레알 글로벌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시사점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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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SHA 미샤 vs 로레알 브랜드 비교분석과 SWOT분석및 미샤,로레알 글로벌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시사점분석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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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1. 브랜드소개
① 미샤
② 로레알
2. 브랜드 선정배경
Ⅱ. 본론
1. 기업환경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화장품산업 분석
3) 내부 환경 분석
① 미샤
② 로레알
2. 두 브랜드 SWOT 분석
1) 기회(O)와 위협(T)
① 미샤
② 로레알
2) 강점(S)과 약점(W)
① 미샤
② 로레알
3. 글로벌 마케팅전략 비교분석
1) 미샤의 글로벌 경영전략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한국시장 핵심전략
중국시장 핵심전략
2) 로레알의 글로벌 경영전략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한국시장 핵심전략
중국시장 핵심전략
4. 기업성과분석
1) MISSHA 미샤 성과분석
2) 로레알의 성과분석
Ⅲ. 결론
1. 두 브랜드 전략의 시사점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먼저 첫 번째로 글로벌 브랜딩 전략이 있다. 다른 다국적기업들과는 달리 로레알 그룹은 자사의 브랜드 마다 독특한 문화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 예로 ‘랑콤’과 ‘로레알 파리’는 유럽인의 취향과 전통을 추구하고 ‘메이블린 뉴욕’과 ‘레드켄’은 미국에서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들에게 중점을 둔 브랜드이며, ‘조르지오 아르마니’는 전형적인 이탈리안 스타일을 ‘슈에무라’는 전형적인 일본스타일을 추구한다. ‘소프트신·카슨’은 흑인을 위한 헤어 케어 제품을 지향한다. 개별 브랜드들이 브랜드마다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로레알 그룹 이라는 기업 이름을 강조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개별 브랜드명을 더 부각시키는 전략을 구사 한다.이것은 화장품이 이미지로 승부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개별 브랜드가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어야 글로벌 브랜딩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며 화장품기업은 문화 ,환경, 취향 등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글로벌 브랜딩 전략은 다른 기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례이다. 자사의 브랜드도 중요하지만 일차적으로는 기업 이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레알 그룹의 브랜딩 전략은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독창적인 광고 전략이다. 로레알 그룹은 독창적인 광고 전략으로 잘 알려져 있다. 먼저 로레알 그룹은 광고모델을 단순히 제품의 홍보에 치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대변인 역할을 하도록 한다. 로레알 그룹도 세계적 또는 로컬적인 유명인을 모델로 기용한다. 하지만 단순히 광고만 찍고 전파를 타는 일반 광고와는 차별화되는 전략을 적용한다. 로레알 그룹의 모델들은 ‘spokeswomen'이라고 불린다. 로레알 그룹의 공식 홍보대사 혹은 대변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TV광고의 경우 로레알 그룹 제품의 품질 혹은 다른 뛰어난 점들에 대해 모델 자신의 솔직한 목소리로 말하는 것을 기본 컨셉으로 하고 있다. 모델 스스로 자신 있는 현대적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면서 “이 제품을 내가 선택해서 ,내가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소비자에게도 제품을 권한다. 이 광고 시리즈는 기술적으로 우수한 상품임을 직접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하고 있다.
- 참고문헌
-
<단행본>
-한국무역협회,『삼국지보다 재미있는 중국진출 이야기』, 한국무역협회(2009)
-우병현,『미샤 3,300의 신화』, 이지앤(2009)
-방호열·김민숙,『전략경영』, 문우사
<논문>
-김영찬·김지연·김민정,「미샤의 태국시장진출 연구」, 도서관 DB자료
-이진일,「화장품 산업분석-멈추지않는 성장」, 삼성경제연구소
-김기우,「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김순자 외 4명,「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도서관 DB자료
-김경정·오대원,「한류 문화가 중국 소비자의 한국 저가화장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 삼 성경제연구소
-홍의경,「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글로벌전략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 : 로레알그룹과 에스티 로더그룹의 사례」, 숙명여자대학교 도서관
<인터넷>
-미샤 홈페이지 2014년 2분기 IR자료
-뉴시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1030_0013264757&cID=10410&pID=10400
-온바오뉴스, ttp://mobile2.onbao.com/news.php?code=&m=&mode=view&num=30980&page=
-BNT뉴스, http://pann.news.nate.com/info/254453055
-더벨,
http://www.thebell.co.kr/front/free/contents/news/article_view.asp?key=201402240100037360002301
-한국일보, http://media.daum.net/culture/fashion/newsview?newsid=20140303012507050
-한경닷컴,
http://wstar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8&c1=08&c2=08&c3=00&nkey=20131228
0027351&mode=sub_view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oldocean2/110175071222
-한국일보,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2401288
-뷰티한국 , http://www.beautyhankook.com/news/articleView.html?idxno=26135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beausarang/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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