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장학의 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3 / 2015.02.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일반장학과 수업장학
2. 임상장학과 마이크로티칭
3. 발달장학
4. 동료장학
5. 자기장학
6. 전통적 장학-약식장학
본문내용
1. 일반장학과 수업장학
1) 일반장학 : 모든 형태의 장학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그러나 일반장학이라고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행정적 장학에 치우쳐 있으나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수업장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2) 수업장학 : 장학의 궁극적인 목표인 수업개선에 직접적으로 도전하려고 하는 장학이다. 수업장학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임상장학이다. 수업장학이란 학생들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의 교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 내에서의 모든 지도 활동을 말한다.
가. 수업장학의 원리-수업장학은 교사의 수업행위나 기술을 향상시켜 수업의 효과를 높이려는데 강조점을 두었다.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지도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학습이론이나 수업원리를 알고 수업을 하여야 한다.
① 교사들의 전문성 성장 -교직에 종사하는 교사들은 자기 직업에 대해 전문적인 성장을 하려는 태도와 욕구를 갖고 있다고 본다.
② 교사의 가르치는 기술의 학습 - 타고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르치는 기술의 향상은 현직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향상되며 관찰자에 의해서도 향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 장학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김태수(2006), 「수업컨설팅 장학 실천 모형의 탐색」, 대구대학교 대학원.나혜주(1999), 「중등교사의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남성경(2012), 「중등학교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백연희(2010),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우선제(2011), 「컨설팅 장학으로의 장학 패러다임 전화 가능성 탐색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됨이 그것이다.주삼환(1990)은 상부의 장학이라면 아무리 옳은 장학이라 해도 교사들은 지시, 통제로 받아들이기 쉬운 반면에 원내 장학은 교사와 수업 그리고 학생과 가까이 있음으로써 실질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장학(1) 장학의 개념 및 기능1) 장학의 개념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 는 지도(指導)조언(助言)의 행정이다. 영어의 supervision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 로 superior는 높은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독한다는 뜻으로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라는 뜻으로 사학(社學)) 해방 이전 일제시대의 장학을 칭함

  • [교육행정]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
  • 수업개선을 위한 임상장학 방안목 차I. 서론II. 본론1. 장학의 개념과 목적가. 장학의 개념나. 장학의 목적다.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라. 교내 장학2.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가. 장학담당자의 자격나. 장학담당자의 역할3. 임상장학가. 임상장학의 의미나. 임상장학의 모형4. 임상장학 문제점과 개선방안가. 임상장학의 문제점나. 임상장학의 개선방안III. 결론I. 서론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방법은 많이 있으며, 그 중 장학지도는 교

  • [장학론]장학과 평가
  • 장학의 과업을 기초적 과업과 직접관련 과업, 발전적 과업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이중, 발전적 과업으로서 현직교육과 수업평가를 들고 있다. 또한 강영삼은 장학의 유형에 기능과 장학의 조직수준별 기능(①교육과정개발 ②평가 ③현직교육 ④인간적 지원 ⑤지도성)으로 나누어 장학의 의의를 설명하였는데 두 번째로 평가를 들어 그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강영삼 외, 장학론(서울:하우출판사, 1995), p. 12.최근에는 교육부장관의 교원평가제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