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 알베르 카뮈의 시지프 신화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3 / 2015.02.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 부조리의 추론
Ⅱ. 희망과 자살 그리고 부조리와의 관계
Ⅲ. 반항, 자유, 열정 - 부조리를 의식한 인간이 지향하는 자세
Ⅳ. 부조리한 인간
Ⅴ. 시지프 신화 및 결론
본문내용

소개 - 시지프 신화의 탄생과 전체적인 내용
시지프 신화는 알베르 카뮈의 철학적 에세이이다. 시지프 신화 –부조리에 관한 시론 이라는 제목으로 1942년 그의 대표작 ‘이방인’과 같은 해에 발표되었다.
이 에세이에서 카뮈는 부조리에 대한 자신의 철학적 사유를 전개해 나간다.
이 책에서는 여러 장에 걸친 생각의 전개에 따라, 우리는 깨어있는 의식을 통해 자각하는 부조리의 상태 안에서 살아가야 하며, 내세의 삶 등을 말하는 종교적 희망은 단지 비약(희망)일뿐이여 자살 또한 해결책이 아닌 도피일 뿐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부조리는 우리가 이에 굴하지 않음으로써 의미를 갖게 되는데, 희망이나 자살 따위로 비약함으로써 부조리는 그 빛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카뮈는 여기서 부조리와 투쟁하는 의식의 공간을 사막 한 가운데로 비유하며 집요함과 통찰력을 가지고 사막에서 살아 남아 버텨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 신들의 노여움을 사 끝없이 바위를 언덕 위로 밀어 올리는 형벌을 받은 ‘시시포스 (Sisyphus)’ 의 신화를 인용하며 글을 끝맺는다.


Ⅰ. 부조리의 추론

● 부조리의 발견 - 습관과 의식

무대장치(습관)의 문득 붕괴되는 일이 있다. 아침에 기상, 전차를 타고 출근, 사무실 혹은 공장에서 보내는 네 시간, 식사, 전차, 네 시간의 노동, 식사, 수면 그리고 똑같은 리듬으로 반복되는 월, 화, 수, 목, 금, 토, 이 행로는 대개의 경우 어렵지 않게 이어진다. 그러나 어느 날 문득, '왜?' 라는 의문이 솟아오르고 놀라움이 동반된 권태의 느낌 속에서 모든 일이 시작된다. 권태는 기계적인 생활의 여러 행동들이 끝날 때 느껴지는 것이지만, 권태는 동시에 의식이 활동을 개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 박상우의 `내 마음의 옥탑방` 분석
  • 시지프가 부조리한 영웅이라는 것을 우리는 이미 이해했다. 그는 그의 고통으로서만이 아니라 정열로서도 영웅인 것이다. 신들에 대한 멸시, 죽음에 대한 증오와 삶을 향한 정열은, 온갖 존재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는 일에 전념해야 되는 형용할 수 없는 형벌을 그에게 내린 것이다. 이것은 이 지상의 정열을 위하여 지불하지 않으면 안될 대가다. 지옥에 있는 시지프에 관해서는 우리에게 전해진 것이 전혀 없다. 신화란 상상력으로 그 명맥이 이

  • 장 폴 사르트르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 카뮈의 역사관에 대한 비판- 카뮈의 역사관은 상황전체적 관망이기 때문에, 개개의 상황을 서로 구별하는 것이라고는 없다. 따라서 카뮈는 역사적 모든 현상은 인간이 역사 속에 잠겨있는 생활을 강요당한다는 사실에 불과하다는 독단에 빠져있다.Ⅱ. 인간을 세분류로 나눔- 보편적으로 인간은 기타형태의 인간으로 유지하길 바라며 이것은 처형자의 공범이라 할 수 있다.3.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의 현대적 의의① 실존주의의 등장 배경 :

  • [실존주의, 사르트르, 야스퍼스, 하이데거] 실존주의의 발생, 문학과 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야스퍼스의 실존주의, 하이데거의 실존주의 및 실존주의의 한국적 수용, 실존주의 비판 분석
  • 시대의 문학 작품들을 통해서 우리는 충분히 우리의 상황을 엿볼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나아가 그 좌표 또한 가늠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강성률 : 철학의 세계, 한울, 1995 김경식 : 교육사 철학신론, 교육과학사, 1996김삼랑 : 실존철학 교육론, 변증법적 이해, 서울: 배영사, 1989스털링 P.램프레히트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1 알베르까뮈, 권오석 역 : 시지프의 신화 - 홍신문화사조가경 : 실존철학, 박영사, 1985F.짐머만 : 실존철학, 서광사, 1988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카뮈가 지중해의 자연과 결혼한 것처럼 메일러는 동물원에서 풍기는 생기와 같은 흑인가(黑人街)의 그 야만인과 결혼하였다. 그리하여 새로운 종류의 모험이 시작된 것이다.링컨의 세대는 흑인을 해방시켜 주었지만 그러나 이제 비이트의 세대에 있어서는 거꾸로 흑인이 백인을 해방시켜 주려는 것이다. 문명 사회의 빈혈(貧血)로부터.왜냐하면 흑인들이야말로 문명의 이방인으로서 살아 온 모험자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곧 계율(戒律)을 자기의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관해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신보수주의로 파악하는 네번째 입장 참조.에 있어서 모더니즘과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오히려 모더니즘보다 한결 더 극단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변별적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여기서 본 주제와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것은 자아와 주관성에 대한 새로운 입장과 주변적인 것의 부상이다. 먼저 모더니즘은 자아와 주관성, 그리고 그것에 기초한 개인주의를 무엇보다도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