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장 주제 선정 이유
4장 교육과정 연구방법




<본론>
5장. 교육정책 개관
1. 교육정책의 의미
2. 교육정책의 유형

6장. 교육과정 개관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어원
3. 교육과정의 정의
4. 교육 과정의 근거
5.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6. 교육과정의 변천



7장 제 3차 교육과정(1973∼1981)
1.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배경
2. 제 3차 교육 과정 목표
3. 제 3차 교육 과정의 특징
<전체적 특징>
<세부 특징>
4.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8장 제4차 교육과정(1982∼1987)
1. 제 4차 교육과정의 시대배경
2. 4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4차 교육 과정의 주요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9장 제5차 교육과정(1987∼1994)
1. 제 5차 교육과정 시대배경
2. 제 5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4. 제 5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0장 제6차 교육과정(1994∼1997)
1. 제 6차 교육과정 시대배경
2. 제 6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6차 교육과정의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4. 제 6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1장 제7차 교육과정(1997 ~ )
1. 제 7차 교육과정의 배경
2.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
4.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결론>12장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위한 전제들
13장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본문내용
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정책은 현실보다 미래를 내다보고 계획하여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은 그렇지 않다. 미래보다 정권이 교체할 때 마다 교육정책은 급변하였다. 그래서 오늘 연구에서는 그간 교육과정의 변천과 이에 대한 문제점을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교육과정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연구대상은 초,중등교육에 제한한다.(유치원, 특수학교, 고등교육은 논의에서 제외한다.)
1. 70년대 이후의 교육정책중 70년대 이후 교육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함.
2. 엄밀히 말하면 2차 교육과정(1963-1973)은 후반부가 70년대 속해 있지만 교육과정의 배경이나 전개상황 교육과정변화 이유등을 서술함에 있어 대부분이 60년대 상황이기 때문에 논의에서 제외하고 3차교육과정부터 연구하기로 함(1973-1979).
3. 3차교육과정(1973~)에서 7차교육과정(1997~)까지 연구함.
4. 주된 연구 내용은 3,4,5,6,7차 교육과정의 제정당시의 사회의 배경(경제적, 교육적)연구, 각교육과정의 목표/운영방식. 각교육과정이 가진 한계/문제점.
5. 3,4,5,6,7차교육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총론부분만 연구함. (교육과정의 각론부분은 연구하지 않음 다시말해 각 과목별 교육과정의 목표, 추구하는 인간상등은 연구하지 않음.)

참고문헌
김경철,임종익,박석규,이승원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출판사:양서원
교육과정특별위원회(1996).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 방안 연구", 출판사:교육과정특별위원회.
교육부(1991).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가.사회의 요구 및 전망 조사연구", 출판사:교육부
______(199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출판사:교육부.
______(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비교", 출판사:교육부
대한 교과서(1990). "한국교과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출판사:대한교과서.
문교부(1973).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공업계)", 출판사:문교부.
______(1977). "중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______(1979). "국민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
______(1988). "국민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신봉섭,윤운성,강태훈,김정겸 공저(1996). "교육학개론", 출판사: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성장의 연대기적 고찰
  • 정책으로 수출 전략 산업에 집중 지원함으로써 경제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즉, 정부의 경제 성장 정책이었던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중심으로 다음의 3가지 - 외자도입을 통한 자본 형성, 수출 주도형 공업화, 중화학 공업의 육성 - 정책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경제 성장을 알 수 있다. 원래 한국민은 교육열이 높고 고대로부터 중국을 통해 도입한 각종 행정제도와 문화관습으로 나름대로의 행정능력과 인적자원 그리고 사회기강을 가지고 있었던

  • 한국경제의 발전원인 분석
  • 70년대 초반에는 북한경제를 능가하게 되었다. 급속한 공업화로 산업구조도 농업중심에서 공업중심으로 되어 국민총생산 중 농업부문 비중은 1955년 43.9%에서 1983년 14.0%로 저하한 반면 제조업 비중은 같은 기간에 11.4%에서 28%로 상승하였다. 또한 공업구조도 1970년대 초반까지 경공업 중심에서 1970년대 후반 이후 중화학공업 중심으로 고도화되었다. 신진국에서 1백년 이상 걸쳐서 달성된 것을 2~30년간의 짧은 기간내에 공업화를 달성하였기 때문에 한강

  • 20세기 한국 경제의 발전원인 21세기 발전전략
  • 정책이 동쪽(일본, 미국)보다 서쪽(중국, 아세안 등)에 쏠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DDA 협상의 진전과 양자 통상협력의 강화는 한국에 큰 과제를 던져준다.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개방에 대한 국민 인식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당장 쌀 협상 비준안은 농민단체와 일부 정치권의 반대로 국회 통과가 지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한미 통상장관회담에서 미국은 한국의 쌀 협상 비준 지연을 우려하며 국제사회의 반발을 경고하기도

  • 선별복지 보편복지 - 인식의 변화
  • 교육 여건을 제공해주는 투자가 될 수도 있다.다음으로 ‘선별 복지’를 살펴보겠다. 선별 복지는 저소득층, 사회적 약자 그리고 소외계층에 대한 우선적이고 집중적인 지원으로 인간의 생존권과 기본권 보장에 적합한 현실적인 정책일 될 수 있다. 보편 복지는 모든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가장 절실하고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혜택을 줄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선별 복지가 필요하다.

  • 한국적 디자인의 발전 방향, 우리나라디자인산업의문제점과한국적디자인의필요성, 한국적 디자인의 개념
  • 과정에서 만든 물(物)속에는 지금의 발전된 문명인의 안목으로도 경이로운 슬기와 지혜를 엿볼 수 있다는 점을 수많은 사람들이 말하였고, 국내보다는 오히려 국외의 관심 있는 학자들에 의해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세계적 문화유산으로 밝혀진 것이 더욱 많다. 그러나 이렇듯이 반만년동안 우리조상들이 만들어낸 찬란하고 독창적인 문화성은 불행한 근대의 역사 속에서 단절과 소멸되고 말았다. 우리 조상들의 문화는 인간의 모든 생활, 의식주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