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장 주제 선정 이유
4장 교육과정 연구방법
<본론>
5장. 교육정책 개관
1. 교육정책의 의미
2. 교육정책의 유형
6장. 교육과정 개관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어원
3. 교육과정의 정의
4. 교육 과정의 근거
5.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6. 교육과정의 변천
7장 제 3차 교육과정(1973∼1981)
1.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배경
2. 제 3차 교육 과정 목표
3. 제 3차 교육 과정의 특징
<전체적 특징>
<세부 특징>
4.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8장 제4차 교육과정(1982∼1987)
1. 제 4차 교육과정의 시대배경
2. 4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4차 교육 과정의 주요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9장 제5차 교육과정(1987∼1994)
1. 제 5차 교육과정 시대배경
2. 제 5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5차 교육과정의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4. 제 5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0장 제6차 교육과정(1994∼1997)
1. 제 6차 교육과정 시대배경
2. 제 6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6차 교육과정의 특징
<세부 특징>
<전체적 특징>
4. 제 6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11장 제7차 교육과정(1997 ~ )
1. 제 7차 교육과정의 배경
2.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
3.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
4.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결론>12장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위한 전제들
13장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 본문내용
-
1장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다. 이는 교육정책은 현실보다 미래를 내다보고 계획하여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은 그렇지 않다. 미래보다 정권이 교체할 때 마다 교육정책은 급변하였다. 그래서 오늘 연구에서는 그간 교육과정의 변천과 이에 대한 문제점을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교육과정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연구대상은 초,중등교육에 제한한다.(유치원, 특수학교, 고등교육은 논의에서 제외한다.)
1. 70년대 이후의 교육정책중 70년대 이후 교육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함.
2. 엄밀히 말하면 2차 교육과정(1963-1973)은 후반부가 70년대 속해 있지만 교육과정의 배경이나 전개상황 교육과정변화 이유등을 서술함에 있어 대부분이 60년대 상황이기 때문에 논의에서 제외하고 3차교육과정부터 연구하기로 함(1973-1979).
3. 3차교육과정(1973~)에서 7차교육과정(1997~)까지 연구함.
4. 주된 연구 내용은 3,4,5,6,7차 교육과정의 제정당시의 사회의 배경(경제적, 교육적)연구, 각교육과정의 목표/운영방식. 각교육과정이 가진 한계/문제점.
5. 3,4,5,6,7차교육과정을 연구함에 있어 총론부분만 연구함. (교육과정의 각론부분은 연구하지 않음 다시말해 각 과목별 교육과정의 목표, 추구하는 인간상등은 연구하지 않음.)
- 참고문헌
-
김경철,임종익,박석규,이승원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출판사:양서원
교육과정특별위원회(1996).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 방안 연구", 출판사:교육과정특별위원회.
교육부(1991).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가.사회의 요구 및 전망 조사연구", 출판사:교육부
______(1995).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출판사:교육부.
______(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비교", 출판사:교육부
대한 교과서(1990). "한국교과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출판사:대한교과서.
문교부(1973).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 (공업계)", 출판사:문교부.
______(1977). "중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______(1979). "국민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
______(1988). "국민학교 교육과정", 출판사:문교부
신봉섭,윤운성,강태훈,김정겸 공저(1996). "교육학개론", 출판사: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