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과 필요성 ; VMD의 구성요소와 역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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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VMD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구성요소와 역할 등을 통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1. VMD란?

2. VMD의 배경

3. VMD의 목적

4. VMD의 필요성

5. VMD의 역할

6. VMD의 인지차원
1) 공간구성
2) 정보제공성
3) 심미성
4) 오락성
5) 일상탈출성

7. VMD의 공간 구성 요소
1) VMD 기능에 따른 표현 요소 분석
2) VMD에 따른 공간 구성 요소 분석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VMD란?

우리나라 유통의 발달은 미국, 일본 등지의 영향을 받았으며 VMD도 일본을 통해 국내에 소개되었다. 원래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VMD(Visual Merchandising)라는 용어는 일본이 미국으로부터 배워 자국말로 변형 사용하는 것을 우리가 그대로 받아들여 쓰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줄여 표기 할 때는 VM으로 쓴다.
미국 소매업협회에서는 1976년 <Visual Merchandising>이라는 책을 출판하여 ‘VMD는 머천다이징을 성공시키기 위해 상품 프리젠테이션을 훌륭히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매입부서와 협력하여 매입상품을 제공, 전시, 판매하는 방법이다’라고 정의 하였으며, 1987년 4월에 발족한 일본 VMD협회는 ‘VMD는 문자 그대로 머천다이징을 시각화하는 것이며 유통시장에서 상품의 시각적 요소를 연출하고 관리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의 기초는 머천다이징이나 기업윤리에 근거하여 결정한다’라고 정의 하였다. 그 후 1990년도에 ‘VMD는 고객의 창조와 유지 혹은 수요의 창출을 목적으로 유통시장에서 머천다이징을 축으로 하여 시각적 요소를 연출, 관리하는 활동이다’라고 고쳐 발표하였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점포나 상품 행사 및 계절 이미지를 고객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점포의 인상과 수준을 높이고, 매장환경의 효과적인 연출관리로 고객의 구매 편익을 도모하는 시각적인 판매기술이다.’라고 VMD를 정의 하였다. VMD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근본적인 취지는 같지만 미국과 일본 그리고 시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판매환경과 관련된 정의로는 V(Visual : 전달기술로서의 시각화) + MD(Merchandising : 상품화계획)을 조합한 말로써 매장의 기본이 되는 상품,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판촉, 접객 서비스 등 제반요소들을 시각적으로 구체화시켜 점포 이미지(SI : Store Identity)를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표현전략’을 말한다. 또한 상품과 관련된 정의를 살펴보면 ‘VMD는 상품을 기획하거나 매입할 때 어떻게 고객에게 제안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는 전략시스템’으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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