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구성주의 학습이론(확산이론,조직개발이론.CLER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구성주의 학습 이론

서론

(1) 구성주의 학습 이론

a. 구성주의의 함의점
b. 구성주의의 긍정적인 면
c.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의 문제점과 한계
d. 구성주의의 시사점 및 한계의 해결방안

(2) 로저스의 확산이론

(3) 볼라의 CLER 모델

(4) 조직개발이론

본문내용
- 구성주의가 지향하는 문제 중심 학습과 협동학습 모형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소 해결할 수 있다. 컴퓨터 기반 활동 중심의 수업은 지금까지의 교사 중심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의 전환이 될 수 있다. 이때, 아무리 좋은 도구라 할 지라도 이용자의 관심도에 따라서는 그 결과가 차이가 나기 마련이므로 교사는 사전에 충분한 수업 내용에 관한 준비를 해 두어 알찬 수업을 이끌어가야 한다.
학습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컴퓨터 기반 활동 참여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의 성패와 유용성은 지식 구성을 위해................................. 유도하기보다는, 구성주의자들은 문제과제에 포함되어 있는 구조들에 대한 지원과 참여를 지원하고 변형시킬 수 있는 도구들을 개발해야 한다.

(2) 로저스의 확산이론

로저스에 의하면, 확산이란 “ 특정사회체제 속의 구성원들 사이에 새로운 아이디어(혁신)가 특정 채널을 통하여 의사소통 되는 과정”이다. 이때 혁신이 상대적으로 이득이 클수록, 기존의 아이디어나 산물과의 공존가능성이 높고 덜 복잡하며, 사용이 용이하고 쉽게 관찰할 수 있을수록 혁신에 대한 우호성은 크게 나타난다.
이러한 혁신이론을 교육에 적용시켜 본다면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물이 이득이 크고, 기존의 스키마와 연결이 용이하며 쉽게 학습, 적용시킬수록, 또한 그 성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을수록 학습 성취는 높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학 구성주의 학습이론
  • hsye***
    (2012.02.13 23:38:13)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아니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마인드맵을 활용한 지도방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마인드맵 활동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이를 활용한 수업이 여러 교과에 점점 도입되고 확산되는 추세이다. 마인드맵은 인간 두뇌의 자연현상인 방사 사고를 표현한 것이며 다른 말로 마음의 지도라 불리기도 한다. 즉 두뇌이론을 기반으로 발전된 노트방법으로 중심이미지, 핵심단어, 색, 부호, 상징 기호 등을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이론적 토대: 경험학습이론, 구성주의 이론 청소년지도방법의 과정적 기초:교수학습과정,협동학습과정,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과정 ,리더십과정, 조직행동과정, 경험학습과정, 참여과정, 상담과정, 봉사학습과정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1) 경험학습이론-존 듀이에 의해서 체계화된 이론으로서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실생활의 경험, 체험을 통해서 지식을 형성하는 것을 중요시 함. -미국의 청소년지도와 개발에서는 경험학습이론

  • [청소년활동이론] 경험학습이론과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정보수용이론
  • 학습에 대한 논의2. 경험학습의 정의3. 경험학습의 교육학적 원리1) 진정한 활용가치2) 적극적인 학습3) 학습자의 경험 도출4) 경험과 미래의 기회를 연결시킬 수 있는 구조5) 학생들의 경험4. 지도자의 역할5. 콜브의 경험학습 측정기준 및 유형 구분Ⅱ. 구성주의 학습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Ⅲ. 정보수용이론1. 청소년 정보의 영역2. 정보수용모델1) 필요조건2) 실행단계3) 평가단계*참고문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습을 하게끔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조력자.-구성주의 교육관의 문제점*학생마다 개별적인 구성적 인식활동을 보장해야 하므로,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기 어려움*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우므로 기초학력이 낮아질 위험성*학습자 스스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정해야 하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이론서양교육사1.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육’♥-자유교육 : 특수한 기

  • 구성주의,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
  • 구성주의, ADDIE 모형에 대해 설명하시오.구성주의 이론의 기초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설계 원칙ADDIE 모형의 개요분석(Analysis) 단계의 중요성과 방법설계(Design) 단계의 전략과 고려사항개발(Development) 단계의 접근 방식실행(Implementation) 단계의 실행 전략평가(Evaluation) 단계의 중요성과 기법구성주의와 ADDIE 모델의 통합적 접근1. 구성주의 이론의 기초구성주의는 지식이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