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설명하고 개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0 / 2015.02.2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설명하고 개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그리스 시대부터 있었지만 중세에 이르기까지 청소년은 독자적 문화나 사고방식을 인정받지 못했으며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도 부여받지 못했다. 청소년이 제대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중엽 이후이다. 루소는 1762년에 ‘어린이를 성인과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되며 축소된 성인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기는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도제식 교육이 공교육 제도로 바뀌어 가던 시기였다. 이후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선진 각국에서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현저한 사회적 지위를 획득
..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
근대산업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 비해 다소 빨라진 10대 초반에 사춘기가 시작되고 17~18세에 신체적ㆍ생리적 발달이 완성되는 그 진행 과정도 짧아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의학 등 과학의 발달로 인한 건강증대, 영양섭취의 발전 등을 주요 원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성과 관련된 정보, 지식에 일찍 접촉하게 되고 이성교제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이후 후기산업사회에서는 9~11세로 사춘기 시작시기가 더 빨라지고 13~15세에 사춘기가 끝나는 등 개인적 발달과업이 급속도로 이루어져
- 참고문헌
-
-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2003
- 김인숙, “청소년 수련활동 참여정도가 리더십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2009
-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이유진, “청소년보호의 시대적 중요성과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아동센터 실습 소감문
- 노인주간보호센터 프로그램 계획서
- [실습생프로파일]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생프로파일
- SWOT 분석
- [사회복지실천론] 레비(Levy)의 사회복지 전문직 가치 3가지(사람, 결과, 수단)우선 가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와 개입 방안에 대하여 현황 자료 및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작성하시오 우리사회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현실적인 현황과 더불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서술한다
- 장기이식 장기이식의 정의 장기이식의 부작용 장기이식 찬성 장기이식 수술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