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설명하고 개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를 밝히고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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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여 설명하고 개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청소년은 누구인가에 대한 정의를 내린 학자들의 공통점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그리스 시대부터 있었지만 중세에 이르기까지 청소년은 독자적 문화나 사고방식을 인정받지 못했으며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사회적 지위나 역할도 부여받지 못했다. 청소년이 제대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8세기 중엽 이후이다. 루소는 1762년에 ‘어린이를 성인과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되며 축소된 성인이 아니라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기는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도제식 교육이 공교육 제도로 바뀌어 가던 시기였다. 이후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선진 각국에서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현저한 사회적 지위를 획득

..

2. 본인이 생각하는 청소년에 대한 견해
근대산업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 비해 다소 빨라진 10대 초반에 사춘기가 시작되고 17~18세에 신체적ㆍ생리적 발달이 완성되는 그 진행 과정도 짧아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의학 등 과학의 발달로 인한 건강증대, 영양섭취의 발전 등을 주요 원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더불어 성과 관련된 정보, 지식에 일찍 접촉하게 되고 이성교제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이후 후기산업사회에서는 9~11세로 사춘기 시작시기가 더 빨라지고 13~15세에 사춘기가 끝나는 등 개인적 발달과업이 급속도로 이루어져
참고문헌
-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2003
- 김인숙, “청소년 수련활동 참여정도가 리더십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 2009
-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이유진, “청소년보호의 시대적 중요성과 미래의 바람직한 방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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