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학] 교통신호기 현황 및 문제점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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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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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신호기 일반 원칙
1.신호기 설치 목적 및 기능
2.신호기 장점 및 단점
3.법적근거
4.신호기 종류 및 의미
5.신호기 설계 및 시공
Ⅱ. 신호기 설치 기준
1.신호기 설치 장소
2.차량신호기 설치 기준
3.보행신호기 설치 기준
4.가변신호기 설치 기준
5.점멸신호기 설치 기준
Ⅲ. 신호기 현황 및 문제점
1.차량 신호기 현황 및 문제점
2.보행 신호기 현황 및 문제점
3.설계 및 시공상의 문제점
Ⅳ. 신호기 개선방향
1.차량신호기 개선
2.보행신호기 개선
3.설계 및 시공상의 개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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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신호기 일반 원칙
1.신호기 설치 목적 및 기능
①목적
신호기는 도로에서의 위험을 방지하고 교통의 안전과 원활한 소 통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신호기는 도로교통에 대하여 문자․기호 또는 등화로써 진행․정지․방향전환․등의 신호를 표시하기 위하여 사람이나 전기의 힘에 의하여 조작되는 장치를 말한다. 신호기는 교차로, 단일로 및 합류하는 도로 등에 설치되어 신호등면이 위치한 도로의 교통을 통제한다.
신호기는 교통안전과 원활한 소통을 도모하는 교통안전시설이므로 도로 이용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아야 하며, 그 전방에서 잘 보이도록 설치해야 한다. 신호기의 위치, 설계, 신호지시의 의미 등은 일관성 있고 통일성을 가져야 하며, 교통안전표지 및 노면표시 등의 교통안전시설과 유기적 또는 보완적으로 결합하여야 한다.
②기능
신호기는 도로교통에 관하여 문자․기호 또는 등화로써 진행․정지․방향전환․주의 등의 신호를 표시하여 다양한 교통류에 우선권을 할당하는 기능을 한다.
신호기는 교차로 또는 단일로에서 보행자나 차량 등 여러 교통류에 대하여 우선권을 교대로 할당하며, 지정된 행동을 취하도록 지시하거나 경고하기 때 문에 안전성의 제고나 소통의 증진과 같은 편익을 제공한다.
2.신호기의 장점 및 단점
①장점
∙교통류의 흐름을 질서 있게 한다.
∙교통처리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다.
∙교차로에서의 직각충돌사고를 줄일 수 있다.
∙적절한 조건하에서 도로를 따라 규정된 속도로 계속적으로 교통류가 흐를 수 있는 신호연동화가 가능하다.
∙특정 교통류의 소통을 도모하기 위하여 교통흐름을 차단하는 것과 같은 통제에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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