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 지도의 중요성 및 유아과학 활동이 유아들의 발달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6 / 2015.02.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 지도의 중요성 및 유아과학 활동이 유아들의 발달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과학 지도의 중요성
2. 유아과학활동이 유아들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인지영역
2) 정서영역
3) 사회영역
4) 언어영역
5) 신체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과학 지도의 중요성
유아는 과학 활동을 통하여 주변세계에 대한 탐색과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유아 자신의 생각과 방법에 따라 자연현상에 숨겨진 관계를 알고 때로는 교사나 친구가 생각하지 못한 엉뚱한 방법을 통해 창의적 활동으로 연결한다. 이러한 유아의 탐색능력 구성을 위하여 주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과학 환경을 마련해 준다면 유아가 인식하는 과학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초고속화로 발전하는 반도체 기술은 밀레미엄 시대의 생활상을 바꾸고 있다. 세계화 속에 교육 분야가 개방되고 있으며 과학교육의 방향도 변화하고 있다. 지금은 유아에게 컴퓨터 교육이 필요한가? 하는 논쟁에서 ‘어떤 소프트웨어가 유아 발달에 좋은가? 하는 시대이다. 감각적 경험에 기초한 소극적인 자연주의 과학교육은 방법만을 주장한다면 시대에 역행하는 교육이 된다. 그러므로 교사는 정보화시대에 맞게 유아들이 어떻게 새로운 과학지식을 습득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유아들이 과학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울 것인지, 과학경험이 유아의 제 발달 및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질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아과학 지도는 일상생활 속에서
.
.
2. 유아과학활동이 유아들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1) 인지영역
유아는 생득적으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아와 과학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겠다.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유아기의 과학활동은 유아가 숨쉬는 것처럼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그런데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은 실물을 다루고 활동함으로써 자극된다. 올바른 방법으로 제시되었을 때 유아들은 과학에 흥미를 갖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과학활동은 유아로 하여금 과학에 흥미를
참고문헌
- 오지승, “실험을 통한 과학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8
- 오양자, “유아 과학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 광주대, 2010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