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문제와 해결방안(특수학교문제, 사교육문제, 아동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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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Ⅲ. 교육의 문제점과 현황
1. 특수학교의 문제점과 현황
1)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
2) 시설과 설비의 문제
3) 교재·교구 부족 문제
4) 현황
2. 아동교육의 문제점와 현황
1) 조기교육의 문제
2) 현황
3. 사교육 문제점와 현황
1) 사교육의 문제점
2) 현황

Ⅳ. 교육문제에 따른 사회복지 대책
1. 특수학교 교육 문제 해결 방안
1)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에 대한 방안
2) 시설과 설비의 문제 방안
3) 교재·교구 부족 문제 방안
2. 아동 조기교육 문제 해결 방안
3. 사교육 문제 해결 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
-칸트는 사람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동물이며 교육을 통해서만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인 간은 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아실현을 추구하게 되고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삶의 표현인 것이다.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인 상황이나 사회나 국가에 따라 다르게 이해 될 수 있다. 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가르치다, 방향을 제시하다, 이끌다, 모범을 보여주고 따르게 하다, 등으로 밝히고 있다. 따라 서 교육은 외부로부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이끌어 줌으로써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교육은 교육 이외의 어떠한 가치나 목적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교육을 윤리나 도덕과 같이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것이라는 입장이다. 내재적 목적론자들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 를 추구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고의 선이요, 교육의 목적은 물론 교육이념 더 나아가 방법상의 원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들은 교육이란 곧 인간을 가치롭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계 도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믿고 따라서 교육 이외의 어떤 것에도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으며, 되어서도 안된다는 주장이다.

<중 략>

오늘 날 우리나라는 한 개인이 가진 능력에 상관없이 어느 대학 출신인가 하는 것이 사회적 성공 여부뿐만 아니라, 인간 등급까지 결정 짓을 만큼 학벌 위주의 사회가 되었으며, 학벌 위주 사회로 인해 학교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사회가 학교교육 및 교사를 신뢰하지 않고 학교와 교사가 교육력을 상실하는 대신, 학생 학부모가 사설학원 및 학원강사를 신뢰하고 선호 하는 공교육의 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같은 문제들로 인해 부모들은 학교교사 보다 학원강사를 더 믿고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사교육은 사교육비 지출로 각 가정의 경제 사정을 어렵게 하고, 사교육 받기 좋은 곳의 집값을 높일 뿐 아니라, 근로자가 임금인상을 과하게 요구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 2010
김경자, 『학교 교육 과정론』, 교육과학사, 2014
김명한, 『학교교육의 위기진단과 신뢰회복방안』, 경북대사대부속 중등교육연구소, 2011
김영화, 『한국의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2008
김진성, 『교육, 문제도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창조사, 2008
도지은, 『영아모의 자녀교육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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