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문제와 해결방안(특수학교문제, 사교육문제, 아동교육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4 / 2015.02.1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Ⅲ. 교육의 문제점과 현황
1. 특수학교의 문제점과 현황
1)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
2) 시설과 설비의 문제
3) 교재·교구 부족 문제
4) 현황
2. 아동교육의 문제점와 현황
1) 조기교육의 문제
2) 현황
3. 사교육 문제점와 현황
1) 사교육의 문제점
2) 현황
Ⅳ. 교육문제에 따른 사회복지 대책
1. 특수학교 교육 문제 해결 방안
1) 교육기회 불균형의 문제에 대한 방안
2) 시설과 설비의 문제 방안
3) 교재·교구 부족 문제 방안
2. 아동 조기교육 문제 해결 방안
3. 사교육 문제 해결 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
-칸트는 사람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동물이며 교육을 통해서만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인 간은 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아실현을 추구하게 되고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삶의 표현인 것이다.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적인 상황이나 사회나 국가에 따라 다르게 이해 될 수 있다. 교육의 사전적 의미는 가르치다, 방향을 제시하다, 이끌다, 모범을 보여주고 따르게 하다, 등으로 밝히고 있다. 따라 서 교육은 외부로부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이끌어 줌으로써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교육은 교육 이외의 어떠한 가치나 목적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교육을 윤리나 도덕과 같이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것이라는 입장이다. 내재적 목적론자들은 교육의 본질적 가치 를 추구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지고의 선이요, 교육의 목적은 물론 교육이념 더 나아가 방법상의 원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들은 교육이란 곧 인간을 가치롭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계 도하고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믿고 따라서 교육 이외의 어떤 것에도 교육의 목적이 될 수 없으며, 되어서도 안된다는 주장이다.
<중 략>
오늘 날 우리나라는 한 개인이 가진 능력에 상관없이 어느 대학 출신인가 하는 것이 사회적 성공 여부뿐만 아니라, 인간 등급까지 결정 짓을 만큼 학벌 위주의 사회가 되었으며, 학벌 위주 사회로 인해 학교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사회가 학교교육 및 교사를 신뢰하지 않고 학교와 교사가 교육력을 상실하는 대신, 학생 학부모가 사설학원 및 학원강사를 신뢰하고 선호 하는 공교육의 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같은 문제들로 인해 부모들은 학교교사 보다 학원강사를 더 믿고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사교육은 사교육비 지출로 각 가정의 경제 사정을 어렵게 하고, 사교육 받기 좋은 곳의 집값을 높일 뿐 아니라, 근로자가 임금인상을 과하게 요구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실태 조사서』, 2010
김경자, 『학교 교육 과정론』, 교육과학사, 2014
김명한, 『학교교육의 위기진단과 신뢰회복방안』, 경북대사대부속 중등교육연구소, 2011
김영화, 『한국의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 2008
김진성, 『교육, 문제도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창조사, 2008
도지은, 『영아모의 자녀교육 실태 및 인식에 대한 연구』, 인제대 교육대학원,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