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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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매체간의 이동이 이루어지다.
2. 왜 ‘시점’에 주목할까?
3. 소설 속 화자와 시점은 작가의 선택이다.
4. 영화 속 시점은 카메라의 눈이다.
5. 소설에서 영화로 각색 하다.
6. 만화 속 시점은 글에서도 성립한다.
7. 소설에서 만화로 각색하다.
8. 각색은 다른 눈이다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매체간의 이동이 이루어지다.

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광범위한 매체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매체간의 이동과 텍스트의 변용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문화콘텐츠 사업의 일환으로 ‘OSMU' 마케팅 전략이라고도 한다. 최근 개봉한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가 관객 수 550만 명을 돌파하며 스크린을 장악하고 있는데, 이 작품 또한 매체 이동의 사례이다. <은밀하게 위대하게>는 인기 웹툰(web-toon)이라는 흥행 요소를 가지고 영화로 각색되었다.
여러 매체들 중에서 소설, 영화, 만화는 서사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여기서 서사란 '사건의 서술'을 의미한다. 서사를 공통분모로 지님으로써 각기 독자적인 표현 방식을 가진 독립적인 매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의 영역을 넘어선 전환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소설에서 영화로의 전환은 문자에서 영상으로 서로 다른 기호체계로 전이하는 것이다. 이러한 매체 전환은 텍스트 체계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 변화 중 서사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인 ‘시점’ 차이에 주목하여 소설에서 영화, 만화로 변용된 사례들을 분석하고 각색, 즉 매체 변용이 원작의 재현이 아닌 그 매체의 특징에 따라 변용이 필수적으로 수반될 수 없는 이유를 밝혀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구인환 엮음, 『유충렬전』, 신원, 2014
낸시 크레스, 『소설쓰기의 모든 것』, 다른, 2012
박상연, 『DMZ』, 민음사
주요섭, 『사랑 손님과 어머니』, 정읍사
한용환, 『소설의 이해』,삼영사
고영근, 『문법과 텍스트』, 서울대학교 출판부
정현선, 원작소설과 각색영화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고찰, 중국 인문 과학 제36호
영화사전, point of view 視點, propaganda,
로버트 리처드슨 (이형식 옮김), 영화와 문학, 동문선,
서동훈, 소설의 영화화에 따른 서술 방식 변모양상 연구, 대중서사 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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