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개요,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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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안창호의 생애, 교육사상, 교육실천, 현대적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도산의 교육내용
3) 도산의 교육방법
4) 무실·역행·충의·용감
5) 덕·체·지 삼육의 중시

3. 도산 안창호의 교육실천
1) 점진학교
2) 대성학교
3) 동명학원

4.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 개요, 안창호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 안창호 선생은 1878년 11월 9일 평안남도 강서 대동강 하류에 있는 도롱섬의 한 농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도산(島山)]은 그의 아호이다. 그는 7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조부의 슬하에서 자라며 고향에 잇는 사숙에게 한학을 공부했다. 그의 뛰어난 천성은 어려서부터 빛났으며 동리 사람들은 모두 그의 앞날을 기대한 바 있었다.
도산이 17세 때 청일전쟁이 일어났다. 도산은 외군(外軍)이 우리 국토 내에 군대를 끌고 들어와서 전쟁을 하는 것을 보고 "힘"이 독립의 기초요, 생명이라고 통절히 느꼈다. 그리하여 도산은 바로 그 힘이 민족의 개인에게 자리 잡고 있는 정신에서 온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당시의 퇴폐한 인간 패배의 의타(依他)를 되씹고 있는 인간을 벗어나는데서 힘의 원천을 찾으려고 했다. 도산은 청일전쟁으로 눈앞에 전개되고 있는 조국의 위기 속에서 자기 일신의 안락을 희생하고 나라와 민족의 문제를 생각하기로 결심했다.
그리하여 18세 되던 1895년(고종 32년)에 상경하여 underwood가 설립한 구제학당에 입학하여 2년간 수학하였다.
참고문헌
강기수(1998)「교육사상사」세종출판사
구봉수(1984)「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論文集, Vol.21 No.-
구자철(2001)「도산 안창호 교육사상이 현대에 주는 의미」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오선(1977)「島山 安昌浩 先生의 生涯와 그 體育思想」體育學會誌, Vol.3 No.-
박상표(1999)「안창호의 교육론」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철수(2006)「도산 안창호 윤리사상의 교육적 함의」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훈(2006)「도산안창호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체육교육의 현대적의의」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혜영(2003)「島山 安昌浩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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