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랄프타일러(Ralph W.Tyl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랄프타일러(Ralph W.Tyler)
Ⅰ.서론

Ⅱ.학문적 생애

Ⅲ.교육목표의 설정

Ⅳ.학습경험의 선정

Ⅴ.학습경험의 조직

Ⅵ.학습성과의 평가r

Ⅶ.결론
본문내용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에서 마지막 남은 과제로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1. 평가의 개념.

타일러의 평가관에서 우리가 시사 받을 수 있는 것은, 평가의 준거는
교육목표이며 평가를 통해서 밝혀야 할 사항은 교육목표의 달성도라는
점이다. 이러한 까닭에 평가 분야의 사람들은 흔히 타일러의 평가이론을
평가달성모형 이라고 부른다.
이런 식의 규정 평가걔념에는 두가지 중요사실이 있다.
①교육에서 추구하는 바는 교육목표의 실현이며 그것은 학습자의 행동
변화로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학생의 행동을 평가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②한번의 평가로는 학생들의 행동변화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일정기간
내에 적어도 두 번 이상의 평가작업이 필요하다.
평가의 개념 속에는 표집문제가 포함되는데 표집은 평가에서 여러 경우
에 문제된다. 우선 행동요인의 표집에 관한 문제이다. 평가에서는 학생이
어느 한 표집행동에 관한 증거를 통하여 그의 전형적인 행동특성을 추측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왜냐하면 갖가지 사태에 대한 행동특성을 다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표집의 문제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