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9 / 2015.02.0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특성
1) 신체 운동 발달
2) 사회 정서발달
3) 인지 발달

2. 영아의 발달과 환경의 중요성

3.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방법
1)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실내 보육환경 구성방법
(1)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
(2) 건강 및 안전을 고려한 환경
(3) 탐색을 위한 환경
(4) 움직임과 이동성을 고려한 환경
(5)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
2)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실외 보육환경 구성방법
(1)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
(2) 안전한 환경
(3) 다양성을 고려한 환경
(4) 도전성을 고려한 환경
(5) 안락함을 주는 환경

4. 영아반 보육교사의 역할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들은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표현하는 것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몸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실외놀이는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경험과 몸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영아들에게 매우 적합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실외놀이는 영아들이 마음껏 자신의 몸을 움직여보고, 조절하는 것을 배우며 세상에 대한 건강한 세계관을 만들어주는 새로운 놀이의 장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도시화, 산업화의 영향으로 영아들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빼앗기고, 실외 놀이의 소중한 경험을 실내 활동으로 대치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특성을 반영한 영아반 보육환경 구성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학지사.
이은해 외(1995). 어린이집 영아반 운영의 실제. 교육과학사.
송미경 외(2008). 어린이집 영아반 실외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보육프로그램]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시설의 영아반은 생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과 영아기에 시작되는 경험들이 이후 발달에 결정적임을 가정하고 있음을 볼 때 다른 어떤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보다도 내용과 운영적인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잘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지금까지 보육의 필요성 증대와 그에 따른 보육의 방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제부터 영아 보육 현황과 그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바람직한 운영방법에 대하여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0
  •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봄으로써, 올바른 보육교사의 자세를 확립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아동에 대한 효율적인 보호와 교육활동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개인적 특성들을 망라한 것으로, 특히 교사 개인의 사람됨과 관련해서 인성적 측면의 자질이 강조된다. 이석무(1994)는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을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

  • [보육평가][보육실습평가][보육재정평가][보육시설평가][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보육실습평가, 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분석(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 보육교사 뿐 아니라 시설장 양성과 관리 역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직의 중요성에 대한 기본 인식의 바탕 위에 이루어지기를 촉구한다. 이에 전문성을 강조하는 보육교사의 자질과 질 높은 교사양성을 위해서는 교수방법을 포함한 교직과목을 이수하게 하는 것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거듭 주장한다. 개선안에서는 보육인력의 자격은 법정단체로 가칭 ‘한국보육단체협의회’를 구성하고 이 협의회에서 보육인력에 대한 자격관리 업

  •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방법
  • 영유아를 돌보는 시설, 인력, 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의 대상인 영유아와 부모의 상태 및 수준이 어떠한지 규준에 따라 평정하는 것을 의미한다.통합교육이 강조되는 현 보육 상황에서 보육평가는 보육프로그램 평가뿐만 아니라 시설, 설비, 인적자원 등에 대한 다각적이고 총체적인 양상이어야 한다. 또한 보육평가는 보육의 주체인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적합해야 하며 영유아, 가족, 보육시설이 소속한 문화권의 가치, 신념, 생활양식을 반영해야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 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 (2) 협의로 정의 영유아 보육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