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에서 과정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9 / 2015.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과학교육에서 과정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교육의 과정론적 관점

2. 과학교육에서 과정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직접 가르치는 방법
2) 시범적 접근 방법
3) 실험적 접근 방법
4) 발견적 접근 방법
5) 통합적 접근 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적은 가르치는 것이 아닌 직접 경험을 통해 과학적 지식과 탐구능력을 습득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여 과학적 소양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과학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해 주며, 자신이 살고 있는 자연세계를 발견하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영유아에게 있어서 과학교육이란 과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유지하면서 스스로 발견하고 알아가는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과학교육에서 과정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요약하여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경민(2004). 유아과학교육. 정민사.
권재술(1996).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문제점. 과학사상.
김숙자(1999). 아동과학교육의 교수-학습과정 측면에서. 미래유아교육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hy***
    (2017.06.13 13:44:28)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사상
  • 교육- 오늘날의 대학- 신학, 의학, 철학 및 고전과 여행을 통한 교양교육을 중시, 지도자의 양성을목적코메니우스 의 교육 방법그의 교육방법은 ‘자연의 질서에 따른‘ 객곽적 자연주의 또는 합자연의 원리에 의한 교수법이다.① 자연의 움직임이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나아가듯이 학습은 일반적인 것에 기초를 두고 특수한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② 자연이 비약하지 않고 단계를 지키는 것처럼 학습도 단계적 순서에 따라 행해져야 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방법을 일러주고 있다.새 교구에 유아들은 즐거워 하였으며 빨리 자유활동 시간이 되어 오디오를 사용해 보고 싶어 했다.*반성적 평가-접해보지 않았던 오디오의 등장에 유아들은 흥미와 관심을 느끼기 시작하였고 교사의 설명을 유심히 들었다.드디어 자유선택 활동 시간 유아들은 기대하던 오디오 근처에 다가가 동화를 골랐고 들으려 하였으나 한 대의 오디오에 한 개의 헤드폰을 가지고 있어 유아들은 곧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교사와의 약속

  •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 사회문화적인 다양성에 의해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이 더욱더 활발해지고 있다. 더불어 질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끼친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영유아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2. 성숙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성숙주의이론은 아동의 타고난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방법그 외의 방법들〮 부모의 관찰과 평정〮 교사의 관찰과 지명〮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Part 2. 영재아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 영유아 프로그램의 목적- 아동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로 계발하고자 하는데 있다.1. 취미를 기르거나 교과 외 프로그램의 접근과 같은 풍부화2. 영재 프로그램과 이미 획득한 기술이나 지식을 집약하거나 기초 학습기술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가속화Part 3. 프로그램 및 상담유아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특

  • 아동관찰및행동연구_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목적과 대상(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관계부처 등)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 영유아교사나 원장이 누리과정 운영에 대해 자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영유아를 관찰하는 방법이나 활용은 영유아교사마다 다르지만 각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므로 영유아 관찰은 영유아의 잘잘못을 판단하는 기준이 아니라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 수준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여 바람직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근거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