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 이론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9 / 2015.02.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 이론의 새로운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 이론의 새로운 연구 결과
2. 뇌 인지과학 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최근 뇌 발달(뇌 인지과학) 이론의 새로운 연구 결과
한 신경학자 루리아의 다수 저서 중 하나에서 제1차 세계대전에서 머리를 다친 환자의 사례를 만날 수 있다. 이 불행한 상이군인 환자는 눈이 제대로 보여도 볼 수 없는, 본 것을 머리 속에 하나로 묶을 수 없는 기가 막힌 현상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즉 본다는 것은 그냥 보는 게 아니라 우리의 마음으로 그것을 통합
.
.
2. 뇌 인지과학 이론이 영유아 수학교육에 시사하는 점
지식절차에 초점을 둔 뇌 인지과학 이론인 정보처리이론 연구를 살펴보면 유아들이 수학적 문제해결에 있어 전략 구성과 일반화교육을 어떻게 이루는가를 알 수 있어 수학교육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문제해결이란 유아가 주변의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한 것을 다시 인출하여 처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은 정보처리과정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Siegler는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인지체계의 기본적 특성을 경쟁이라고 보았으며
참고문헌
- 김민경외,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교우사,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장원동외,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영재교육
  • 과학영재, 음악성이 뛰어난 음악영재, 언어적인 발달이 앞선 언어영재, 셈하기에 두각을 나타내는 수학영재, 발레를 잘하는 무용영재등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잘못은 영재가 아닌 아동을 영재로 오인하거나 영재의 재능을 발견하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이다. 그 결과 정서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소아 정신과를 찾기도 한다.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1) 우리나라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영재교육에 관한 우리나라의 기본법인 영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연구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Ⅱ. 본 론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목표 및 중요성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목표 영ㆍ유아들의 음악 기술 습득 능력 및 음악적 재능 형성은 7세 이전의 음악적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Gorden(1990)은 유아기는 음악적 능력 발달에 매우 결정적인 시기이며, 음악적 능력은 8세 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다가 9세 전후로 안정된다고 하였다. Gardner(1993)는 다중 지능 이론을 통해 음악적 지능의 개

  • 발달심리학 요약
  • 기술은 다양한 복합문화사회 안에서 소수 민족 아이 들과 청소년이 직면한 문화적 갈등과 발달적 도전을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특히 유용.③단점 -연구자 자신의 문화적 가치와 이론적 편견에 의해 경험한 것들을 잘못 해석할 수 있는 주관적인 방법.-다른 맥락이나 사회 집단에 일반화할 수 없다. (5) 정신생리학적 방법 ①정의: 아이들의 지각, 인지, 정서반응의 생물학적 기초를 조사하기 위해 생리적 반응과 행동사이의 관계를 측정하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

  • 유아교육기관의 표준교육과정 모형 개발 연구
  • 인지, 어떤 것을 선택적용해야 할지 매우 혼돈스러워 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확립을 추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해 우리 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어떠한 교육목적 하에 어떤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여 어떻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우리 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프로그램을 선정개발할 때 기준이 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