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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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
1) 전인습적 수준
2) 인습적 수준
3) 후인습적 수준

3.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의 특징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조화로운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인 동시에 인간과 동물, 문명과 야만을 구분 짓는 결정적 기준이며, 이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우리는 도덕의 준수 또는 함양을 통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품위를 지키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원만하게 살아갈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은 그가 제시하는 도덕성의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그리고 그 단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도덕교육은 아동이 현재 처해 있는 단계보다 더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이택휘 외,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0.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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