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 건강가정에서 생태학적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7 / 2015.02.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에서 생태학적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가정이란

2.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건강가정의 의미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가정의 용어는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건전가족, 강한가족, 기능적 가족과 함께 사용 되어 우리나라에서도 건강가정, 건전가정 등으로 발전 시켰다. 건강가정 관점은 모든 다양한 가정을 대상으로 가정의 건강성을 증진 시키고자 한 관점이다. 뿐만 아니라, 건강가정 관점은 가족 구성과 상관없이 가족구성원이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고 정서적 기능을 잘 수행하는 기능적인 가정으로 본다. 건강가정 관점은 가족 내에 존재하는 부정적인 의사소통을 긍정적으로 개선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서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가족의 문제들을 예방하고 해결하여 가족의 친밀감 및 결속력을 향상 시키는데 초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건강가정에서 생태학적 이론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희금 외(2006). 건강가정론. 신정.
송혜림 외(2005). 건강가정 개념에 대한 논의.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서종선(2007). 건강가정 및 건강가정실천방안에 대한 인식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가정 이론에는 “생태학적 접근, 생애주기론, 가족발달이론 및 상호작용적 접근”의 4가지
  • 건강가정 이론에는 “생태학적 접근, 생애주기론, 가족발달이론 및 상호작용적 접근”의 4가지가 있습니다. 이들 이론의 주요 개념(또는 주요 관점)을 기술하고 각 이론의 건강가정론에의 적용에 대하여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생태학적 접근의 주요 개념(또는 주요 관점)2. 생애주기론의 주요 개념(또는 주요 관점) 3. 가족발달이론의 주요 개념(또는 주요 관점) 4. 상호작용적 접근의 주요 개념(또는 주요 관점)5. 각 이론의 건강가정론

  • 학교사회복지3공통)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구체적인필요성 대상과 내용가능한방법을 제안하시오0k
  • 이론과 기술을 통합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충분한 예비적 경험의 기회를 가지도록 교육계획에 반영하여 학교 내 현장실습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전문요원임용제도의 장점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고유성을 인정하며, 공무원으로서 신분을 보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교직과 관련 없이 임용되므로 교직인력의 적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기 이전에도 별도의 규정을 제정하여 조속히 시행할 수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이성희, 학교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05.-전재일 외, 학교사회복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12.-최철호(2009) /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검토 의견, 한국 교육 연구소-한국교육행정학회(1996) /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http://www.kassw.or.kr/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9. -유해숙, 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 아동학대 레포트
  • 주 제 : 아동학대1. 서 론2. 이론적 배경2.1 아동학대의 정의2.2 아동학대의 유형2.2.1 신체적 학대 (Physical Abuse)2.2.2 정서적 학대 (Emotional Abuse)2.2.3 성적 학대 2.2.4 방임2.3 아동학대의 원인론2.3.1 정신병리학적 접근2.3.2 발달론적 접근2.3.3 사회심리학적 접근2.3.4 생태학적 접근2.4 아동학대의 영향2.4.1 신체․건강상의 문제2.4.2 정신․운동 발달상의 문제2.4.3 정서적인 문제3. 아동학대의 현황3.1 아동학대 현황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3.2 아동학대의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가정 및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교가 가정과 지역사회에게 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요구사항에 대하여 협조를 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불어 가정과 지역사회에 학교의 교육지침들을 해석하여 주어 학교교육을 이해하고 참가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전재일,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2001,pp27~pp29 다.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우리는 지금까지 살펴본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토대 안에서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