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전략 - 한식 세계화의 필요성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6 / 2015.02.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한식세계화의 필요성

Ⅰ.한식의 개념과특징

1.한식의정의
2. 한식의 특징
3. 한식의 역사․

본론

.Ⅱ 한식의 세계화 실패요인

Ⅲ세계화에 성공한 외국의 사례
1. 일본의세계화 사례
2. 중국의 세계화 사례
3. 태국의 세계화 사례
4. 세계화에 성공한 사례의 공통점

결론

Ⅳ.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방법
1. 드라마를 이용한 광고효과
2. 세계 음식박람회를 통한 홍보․
3. sns를 통한 세계화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음식을 먹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과거에는 단순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 생존목적으로 음식을 찾았다면 현재는 맛과 만족감을 위해 먹는다. 즉, 사람이 살아가는 세상의 식품시장은 정보통신(IT), 자동차, 철강 사업보다 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주요 중 하나이다. 한식을 세계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국가 이미지상승 뿐 만 아니라 장기적인 경제적 부가가치 또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식을 세계화 하는 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Ⅰ.한식의 개념과 특징

1. 한식의 정의
한식은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나 식사를 뜻한다. 한식은 한국인의 식습관과 사회제도 및 우리 민족의 기호에 부합하는 한국인이 전통적으로 먹어온 음식으로, 한국에서 재배되는 농산물을 주재료로 하여 전해 내려오는 조상 고유의 조리 방법으로 만든 음식으로 정의되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한식 뿐만 아니라 라면, 떡볶이 등 테이크아웃형 한식도 한식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를 종합적으로 ‘우리 고유의 음식으로서 한국 식문화의 대표성과 상징성을 지닌 음식으로 상업화가 가능한 음식’이라 할 수 있다.

2. 한식의 특징

① 세계적으로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식품영양학적으로 인정을 받은 음식이다. 탄수화물 이나 채식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으로 3대영양소가 균형 있게 모두 들어있다. 특히나 발효음식은 영양이나 건강 면에서 매우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더 곽광 받을 점이다.

② 개인의 취향에 따라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다. 서양에서는 시간전개형방식의 코스요리로 음식이 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자유나 창조 정신을 발휘할 수가 없다. 반면, 한식은 자식이 원하는 음식을 자기 기호에 맞혀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곽광 받을 점이다.

③ 다양한 조리법과 갖은 양념을 많이 사용한다. 한 가지의 재료만으로도 국, 찌개, 국물요리, 찜, 조림, 무침 등의 여러 가지 요리방식을 통해 다양한 맛을 볼 수 있으며, 간장, 고춧가루, 참기름 , 설탕 등 각종 향신료를 사용해 취향에 따라 간을 조절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맥도날드에 관한 기업조사분석
  • 관해서.안녕하세요? 로날드예요! 세계 곳곳의 어린이에게 로날드는 곧 맥도날드이고, 맥도날드는 로날드가 사는 곳이기도 합니다.로날드는 해피밀 선물을 골라 주기도 하고 어린이들을 위해 즐거운 생일파티를 열어 줍니다. 또한 신기한 마술로 어린이들을 즐겁게 해준답니다. 어린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즐거워 하는 자리엔 언제나 로날드가 있습니다. 그런데 로날드는 성이 뭘까요? 맥도날드예요. 사람들이 항상 로날드만 기억하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전략 및 전망생산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인터넷 통신판매는 계약비용이나 운영코스트가 거의 들지않고 상품게재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가이므로 기존의 판매전략에 있어서의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곳곳의 소비자들을 접할 수 있어 무한한 소비자층을 확보할 수 있다. 기존의 무역에서는 각 나라의 관세나 언어장벽 등이 많은 장애가 되었으나 인터넷에서의 상거래는 매우 자유롭다. 인터넷 판매대행자는 단순히 판매에만 그

  • 한국어 듣기 교재의 분석 -각 대학별 교재를 중심으로
  • 세계소식을 들려주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한국의 기내식(비빔밥)에 관한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제3과 역사의 이해역사탐방 프로그램에서 우리나라의 옛 제도인 신문고 제도에 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외국인 학습자로써는 낯설고 어려울 수 있겠다고 짐작된다. 요즘 쓰이는 표현이 아니라 단어들도 궁궐, 관리 등이 쓰인다.제4과 경제와 생활라디오의 경제 상식 프로그램으로써 그리 어려운 경제용어는 나오지 않으며 경제적인 담화라기보다는 ‘

  • 서울앰배서더이비스호텔 서비스사례
  • 세계화․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최근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층의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상류소비층을 대상으로 품질 및 이미지가 고급화된 특급 Brand 호텔 이외에 중산소비층을 대상으로 적절한 가격에 좀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하는 중급 Brand 호텔 등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또한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해 여가시간이 확대되고,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에 기인한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증대로 인해 국민관광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 [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제너시스분석
  • 세계의 5만개의 체인점을 오픈하겠다는 각오가 있어서 이렇듯 빠른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본 것 같다.이 말에 힘을 더욱 뒷받침 해줄수 있었던 건 차별화된 맛으로 고객에게 신선하게 어필했고 많은 연구와 노력으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 잡았던 결과의 산유물이라 이렇게 생각한다.제너시스를 조사하면서 나는 끈임없는 노력과 행보로 세계로 뻗어나가는 제너시스 프렌차이즈 기업을 보면서 나의 인생또한 많은 경험과 사람들을 통해 한층 업그레이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