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범주화, 인과성, 문제해결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05 / 2015.02.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범주화, 인과성, 문제해결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과학적 사고

2.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범주화의 발달

3.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인과성의 발달

4.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문제해결력의 발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의 과학교육은 유아로 하여금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고 감각을 통하여 스스로 탐색함으로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주변 세계의 여러 가지 현상과 사물을 알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유아의 이러한 자각과 이해는 자신들의 방식으로, 또 자신들의 시간에 능동적인 학습자가 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유아과학교육의 목적을 종합해보면 직접 경험을 통한 과학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습득하고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며,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성을 기르도록 유아들을 돕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과학적 사고인 범주화, 인과성, 문제해결력의 발달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미경(2007). 탐구중심 유아과학교육. 교육아카데미.
박성익(1997).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박찬욱(1997). 과학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탐구학습 과정.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아동 연구 운동1890년 즈음 시작된 아동 연구 운동은 유아의 독특한 특성들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접근을 특징으로 삼는다. “아동 연구 운동의 아버지”로 여겨졌던 홀(Stanley Hall,1844-1924)과 그의 수제자인 게젤(Arnold Gesell, 1880-1961)은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에 상당한 공헌을 하였고, 그 결과 두 사람은 유아교육, 특히 유치원의 극적인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프뢰벨식 훈련을 받은 유치원 교사들은 이러한 새로운 생각을 부적절한 것으로 거부하

  • [아동과학지도] 가드너의 다중이론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아동과학지도에 적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
  • 아동과학지도에서 다중지능의 복합적 적용 방안3) 아동과학지도에서 다중지능의 분리형 적용 방안3. 가드너의 다중지능을 아동과학지도에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사례를 중심1)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적 문제해결력2)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과학적 태도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주 옛날부터 사람들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그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그 당시에 지능은 마음, 판단, 사고, 영혼, 지식, 정신과 구별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대해 탐구하는 과정이다. 이렇게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깊은 탐구 과정을 지향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지적 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현대 사회는 급격히 변화,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사고와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시점에서 아동중심의 탐구과정을 강조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에 유효한 영향을 미칠 것으

  • [유아교육] 유아문학교육
  • 아동 문학사2. 외국의 아동 문학사ꊳ 유아문학의 장르1. 그림책2. 전승문학3. 환상문학4. 사실문학5. 지식그림책 6. 동시ꊴ 교육 방법1. 좋은 도서 선정2. 유아문학의 매체와 지도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동화나 동시, 그림책 등의 유아문학은 유아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초에 총체적 언어이론이 한국에 소개된 이래, 유아 문학은 언어교육, 수학교육, 과학교육, 도덕교육, 창의성 발달, 사고 발달, 친사회적 행동,

  • 아동발달 및 복지 정책(2세~6세 아동을 중심으로)
  • 아동 발달 이론- 아동에 대한 관심은 18세기까지는 철학적 관점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후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Darwin(1809-1882)의 진화론이 발표되고, Darwin과 Preyer의 유아 행동기론(유아전기)을 시작으로 아동은 과학적 연구대상이 되었다. 또한 20세기 초반에는 Binet 지능검사가 발표됨에 따라 아동발달에서의 개인차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20세기 중반에 이르러는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여러 협회들이 생겼으며, 아동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