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작품론 및 작가론] 금동 김동인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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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삶과 문학
1-1. 출신배경
1-2. 시대적 위치

2. 문학의 특성
2-1. 문학 활동
2-2. 문학적 특성

3. 주요 작품 분석
3-1. 성과 죽음
3-2. 기독교 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김동인은 근대 리얼리즘 소설을 정착시키고 문학의 입장에서 문학을 하고자 했던 작가이며, 문예지를 발간하였다는 점, 단편소설의 장르를 이룩한 작가라는 점, 소설 문장을 개혁하였다는 점(구어체 문장의 확립․과거어의 사용․3인칭 대명사의 사용) 등에서 그가 우리 문학사상에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실로 지대하다. 그런 만큼 그와 그의 문학에 대한 논의도 상당히 활발하게 전개되어 온 셈이다. 현재 김동인에 관한 연구 성과들은 김동인 문학의 사조적 정체를 구명코자 한 내용들이 단연 압도적이며, 성과 죽음에 관한 연구,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기독교 사상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김동인의 삶과 문학과의 관계, 그 동안의 김동인에 관한 연구를 살펴볼 것이고, 그와 관련된 몇 가지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김동인의 삶과 문학과의 관계

1-1. 출신배경
김동인의 출신배경으로 문제가 될만한 것은 대략 세 가지이다. 그 첫째는 출신 지역이고, 둘째는 출신 계층이며, 셋째는 유년시절의 가정환경이다.
우선 그의 출신 지역부터 생각해보자. 그의 고향은 평양, 즉 서북지방의 중심지이다. 서북지방은 널리 알려진 것처럼 조선사회의 정치질서에서 철저히 소외되었던 지역이다. 이로 인해 그곳은 조선사회의 이념적 기반이었던 유교 이데올로기의 중압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거니와, 기독교를 위시한 소위 신문물의 세례를 서북인들이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김동인의 집안 역시 이러한 큰 흐름 속에 놓여 있었다는 것은 그의 아버지와 형이 모두 교회 장로이었다는 사실에서 손쉽게 입증된다. 특히 그의 형 김동원은 대성학교의 교사와 숭덕학교의‧ 숭의여학교 교장을 역임하고 105인 사건에도 연루되었으며, 후에는 실업계에 뛰어들어 성공한 인물로서 그 시대 서북지방 인텔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존재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사실들이 김동인의 문학에 미친 영향은 어떤 것인가? 우선 유교적 이념으로 대표되는 과거 전통사회의 무게를 별반 느끼지 않아도 되었다는 사실이 그로 하여금 새로운 문학을 쉽사리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여기서 한 가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전통사회의 지배적 이데올로기인 유교를 대체할 수 있는 이념으로서 많은 서북인들에게 받아들여졌던 기독교에 대하여 김동인 자신은 반발 내지는 냉소로 일관하였다는 사실이다.
다음으로 김동인의 출신계층을 살펴보
참고문헌
김동인, <조선근대소설고>.
김봉군&이용남&한상무,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1997.
김용성&우한용, 『한국근대작가연구』, 삼지원, 2001.
김우종, 『한국현대소설사』, 성문각, 1978.
김정배, 『김동인 문학의 죽음에 대한 연구』1986
문학사와 비평학회, 『김동인 문학의 재조명』,새민출판사,2001
신동욱&김열규, 『김동인 연구』, 새문사, 1982.
임영환, 『김동인론』,육사 논문집, 1999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성문각, 1982.
표언복, 『김동인 문학의 기독교 인식』, 목원대학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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