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한국어] 중세국어 중성체계과 그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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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중성(中聲)의 의미와 체계화 원리
3. 중성(中聲)의 분류 자질
4. 중성(中聲)자의 음가와 모음도
5. 중세 국어의 음운 현상
6. ‘ㆍ’에 대한 문제들
7.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중세 국어, 특히 15세기 국어의 모음체계에 관한 연구는 주로 ‘ㆍ’음과 모음조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바탕으로 하여, 본고에서는 15․16세기를 중심으로 ‘중세 국어의 중성 체계와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중성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의 체계화 원리와 분류자질을 살핀 후, 이에 기준하여, 중세 국어 중성의 음가와 모음도를 나타내고, 그 음운 현상을 나타내고자 한다. 이와 아울러, ‘ㆍ’와 관련하여 그 음가, 변화 단계 및 소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중성(中聲)의 의미와 체계화 원리

‘중성’이라는 용어는 음절 이론을 바탕으로 할 때 가능한 것이다. 훈민정음 창제 당시 국어의 음절 구성을 삼분법으로 이해하고 음절에서 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성은 현대 언어학의 ‘모음’에 해당하는 용어라기보다는 ‘음절핵’의 개념에 대응되는 예이다.
중성 체계의 경우, 초성 체계가 문자의 제자(制字)에서도 구체적인 조음 기관의 상형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 반면에 중성 체계의 경우 문자의 제자 원리를 실제 음성 기관과는 관계없는 ‘삼재(三才)’의 이론을 통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제자 원리에 대한 설명이 추상적인 것에 비해 구체적인 음의 특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합리적이고 독창적으로 기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훈민정음 중성 체계의 음운 분석 방법과 그 원리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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