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PD)에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31 / 2015.02.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PD)에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2.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아동과의 상호작용
2) 아동 관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의 개념
비고츠키는 발달의 개념을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내면화를 통해 개인의 사고과정이 변화되기 위해서는 문화를 매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 교육이 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입장은 유아 발달을 학습의 확장된 역할로 보고 있으며 만일 유아에게 도움 없이도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만 계속해서 제시하거나 독자적으로 숙달하기에 너무 힘든 경험들

.
.
.
2. 근접발달영역에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아동과의 상호작용
비고츠키 이론에 의거해볼 때 아동은 자신의 근접발달영역에서 다른 이들과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 교사는 아동과의 관계에서 상호작용적 역할을 하게 된다. 여기에서 교사는 아동이 할 수 있는 것, 다룰 수 있는 것에 집중하도록 아동을 이끌면서 아동이 할 수 없는 것은 교사 자신이 메워 주는 일을 한다. 교사는 아동이 발달하기를 기다리지 않고 발달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도움을 아동에게 줄 때를 알아야 한다. 또한 아동이 혼자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때는 도움을 철회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학습이나 놀이 활동에 전혀 참여하지 않은 채, 아동 홀로 주변 세계를 탐구하도록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아동은 자신 보다 발달상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정우익,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이론을 통한 기독교교육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세대, 2007
-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8
- 조은숙, “ZPD에 기초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서술하시오
  • 발달이란2.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3. 유아의 지적발달과 환경과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서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환경과의 관계(1) 인지발달이론의 도식(Shema)과 환경(2) 인지발달이론의 적응(Adaptation)과 환경(3) 인지발달이론의 동화(Assimilation)와 환경(4) 인지발달이론의 조절(Accomodation)과 환경(5) 인지발달이론의 평형(Equilibration)과 환경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과 환경과의 관계(1) 인지발달이론의 근접발달지대(ZPD)와 환경(2)

  • 비고츠키 이론에서 핵심개념인 ZPD와 비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언어와 사고의 발달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ZPD와 비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언어와 사고의 발달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 개념인 ZPD와 비계 설명 1) 근접발달영역(ZPD)비고츠키는 발달의 개념을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면서 내면화를 통해 개인의 사고과정이 변화되기 위해서는 문화를 매개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 교육이 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 입장은 유아 발달을 학습의 확장된 역할로 보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 단계(sensory motor stage, 0-2세) ② 전조작 단계(preoperational Stage, 2-7세) ③ 구체적 조작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④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츠키 생애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② 교수적 대화③ 상보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자신의 힘으로 혼자서 수행할 수 있는 발달 수준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말하는 것으로, 아동이 현재 능력과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 수준간의 간격을 말한다. 가장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은 보다 능숙한 사람의 안내를 통해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교수-학습 장면에서는 교사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Rogoff는 Vygo

  • 스캐폴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실제적 예시를 바탕으로 5가지
  • 비고츠키에 의해서 처음 사용된 개념이 아니라 개별지도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들을 판별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자들에 의해 소개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스캐폴딩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과학지도에서 스캐폴딩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실제적 예시를 바탕으로 5가지를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스캐폴딩스캐폴딩이란 아동보다 유능한 수준의 교사나 부모 또는 또래가 아동의 근접발달지대(ZPD) 내에서 안내와 도움을 제공하여 아동의 학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