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과 평가인증지표에 근거하여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31 / 2015.01.3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과 평가인증지표에 근거하여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에 근거한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2. 평가인증지표에 근거한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 의사소통영역에 근거한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
1) 듣기
첫째, 주변의 여러 말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귓속말로 전달하거나 주변의 소리를 최대로 줄인 후에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듣기 환경을 구성한다.
둘째, 새로운 낱말일 경우 그 새로운 개념을 직접 경험하거나 볼 수 있는 상황에서 낱말 발음을 유아가 듣도록 한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주변 사물의 명칭, 친구 이름, 반복적인 행동,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나 문장, 사물의 속성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형용사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가 직접 경험을 할 때 교사가 이러한 낱말을 정확히 발음해 주도록 한다.
넷째, 만3세는 집중시간이 짧

.
.
2. 평가인증지표에 근거한 만3세 유아반의 지도원리
첫째, 언어활동은 만3세 발달 단계에 적합하면서 친숙한 내용의 언어활동이어야 한다.
둘째, 언어활동은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하며 네 영역이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보며 교사가 읽어주는 것을 듣고, 다 듣고나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면 교사가 이를 받아서 써줄 수 있다. 이 경우에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가 모두 이루어지게 된다. 이러한 통합적 언어 경험이 만3세에 바람직하다.
셋째, 만3세에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글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2013
- 보건복지부, “제3차 표준보육과정”, 2013
- 보건복지부, “(2011)보육시설 평가인증 지침서”,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평가(1) 내부평가① 교육과정 평가② 교육환경 평가③ 재정 및 운영 평가(2) 외부평가① 보육시설 평가인증② 국가수준유치원 평가2. 외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
  • 보육환경의 중요성은 2005년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인증지표 중 보육환경이 포함되어 있는 것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 인증지표로는 ① 보육환경 ② 운영관리 ③ 상호작용 ④ 보육과정 ⑤ 건강과 영양 ⑥ 안전 ⑦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7가지가 있다. 그렇다면 이처럼 중요한 보육환경 중 수․조작영역, 언어영역, 조형영역, 음률영역 4가지 영역에 초점을 두고, 구성 원리는 무엇이며, 현실에서는 실제로 어떻게 구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목차1. 도입배경1) 추진배경2) 목적3) 추진경과2. 운영체계1) 보육시설평가인증 과정2) 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과정 세부 안내3.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1)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기본방향2) 보육시설 평가인증지표의 구성3) 보육시설 평가인증 평가기준 지침서4. 토론주제5. 참고자료 및 사이트1. 도입배경1) 추진배경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 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

  • [보육학개론]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 내용과 프로그램
  • 보육법(2005년 1웚 30일부터 시행)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 보급하여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여성가족부가 2005년 만 0세에서 5세까지 영유아 보육의 목표와 내용, 보육교사의 역할 등을 제시한 「표준보육과정」을 영유아보육법 제정 15년 만에 처음으로 마련하였다.표준보육과정은 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등 6개 영역과 2세 미만, 2세, 3~5세 등 연령별로 나뉘어 구성되었으며, 또한 각 연령별로 개인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의사결정의 과정이 존중되어야 한다. 유아교육관의 운영자들은 원아들을 보다 잘 교육 및 보육하기 위하여 모든 내용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에 따라 그 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1) 타당성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당한 활동이 되어야 한다. 어떤 기관에서 바람직한 교육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운영해 나가는 데 있어서 교육행정활동은 타당한 것, 즉 올바른 보조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