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 벤츠 글로벌전략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와 벤츠 미래전망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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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와 메르세데스 벤츠 글로벌전략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및 현대자동차와 벤츠 미래전망분석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서론
1. 주제선정배경
2.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
2) 메르세데스 벤츠

Ⅱ.본론
1. 두기업 글로벌 진출 시장분석
1) 현대자동차
2) 메르세데스 벤츠

2. 중국에서의 전략 비교분석
1) 현대자동차
▶SWOT분석
(1) 현대자동차 중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 전략
2) 메르세데스 벤츠
▶SWOT분석
(1) 메르세데스 벤츠 중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 전략
3. 미국에서의 전략 비교분석
1) 현대자동차
▶SWOT분석
(1)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전략
2) 메르세데스 벤츠

▶SWOT분석
(1) 메르세데스 벤츠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 전략
4. 한국에서의 전략 비교분석
1) 현대자동차
▶SWOT분석
(1) 현대자동차 한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 전략
2) 메르세데스 벤츠
▶SWOT분석
(1) 메르세데스 벤츠 한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2) 마케팅 전략

Ⅲ. 두기업의 향후전망
1.중국시장에서의 향후전망
1) 현대자동차
2) 메르세데스 벤츠
2. 미국시장에서의 향후전망
1) 현대자동차
2) 메르세데스 벤츠
3. 한국시장에서의 향후전망
1) 현대자동차
2) 메르세데스 벤츠

<참고자료>
본문내용
미국시장과는 반대로 중국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는 승승장구 하고 있다. 이는 중국현대자동차의 고객 니즈에 맞춘 제품출시, 친환경을 중시하는 정부와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나무심기 사회공헌, 친환경차량 개발 등의 고객 니즈와 환경을 잘 고려했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머릿속에 현대라는 브랜드가 각인되고, 생산하는 자동차들이 사랑받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지속적인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중국의 4번째 자동차공장을 빠른 시일 내 완공한다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중국인들의 수요를 더 충족시켜 수 있어 점유율을 상승시키고,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매출액 상승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계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벤츠는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는 평을 듣고 있었다. 가장 큰 이유는 가격과 생산량인데 중국에서 벤츠 자동차의 가격은
<그림 7> 2011~2014 벤츠 중국 자동차시장점유율
다른 나라에 비해 비싼 편이며 이 이유는 중국에서의 낮은 현지 생산율과 부품 조달 문제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가 적은 것이 첫 번째이며, 두 번째로는 25%에 달하는 중국의 자동차 관세, 그리고 세 번째로는 중국인들의 높은 자동차 옵션 사항 희망이 가격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렇게 제품이 고가격인 상태에서 벤츠는 상용차 주요 부품 가격 인하, 엔진 공장과 연관 산업단지 조성 등을 통해 이를 완화시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또, 생산량은 지금까지 10만대 수준이었지만 다임러가 중국 법인에 20억 유로를 투자하기로 결정하여 중국 내 합작사인 BAIC(Beijing Automotive Industry Corp.)와 함께 중국 내 생산을 늘린다는 계획으로, 여기에는 4가지의 신차와 엔진 생산 라인의 확대, R&D 센터 등이 포함되어있다. 자사 최대의 자동차 공장으로 완공 이후 다임러의 중국 내 자동차 생산량이 현재의 두 배 수준인 연간 2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자사의 약점을 보완해 나가고 더불어 중국 정부가 장려, 지원하고 있는 전기,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힘쓴다면 점유율을 높여 지금까지 중국 내에서 추락해 있던 벤츠라는 브랜드의 이름값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정승환(2007),『국내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향후 전략에 관한 연구 :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섭전(2009),『중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초기시장 진출 현지화 성공요인 연구 : 북경현 대자동차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 중심으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14), 『2014 자동차 판매동향』
-조선일보(2012), “고급차 벤츠 인터넷 쇼핑몰서 판다는데, 브랜드 가치는?”
-교포신문(2012), “다임러벤츠와 폭스바겐, 해외 공장 건설로 자동차 시장 적극공격” http://kyoposhinmun.com/detail.php?number=7915-이코노미조선(2012), “현대차가 중국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까닭”https://economyplus.chosun.com/special/special_view.php?boardName=C12&t_num=6429-월스트리트저널(2014), “중국시장에서 부진한 벤츠, 시장 공략에 성공할까?”http://kr.wsj.com/posts/2014/02/04/%EC%A4%91%EA%B5%AD-%EC%8B%9C%EC%9E%A5%EC%97%90%EC%84%9C-%EB%B6%80%EC%A7%84%ED%95%9C-%EB%B2%A4%EC%B8%A0-%EC%8B%9C%EC%9E%A5-%EA%B3%B5%EB%9E%B5%EC%97%90-%EC%84%B1%EA%B3%B5%ED%95%A0%EA%B9%8C/
-디지털타임스(2014), “현대차 미국시장 900만대 판매 돌파”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072102101132781001
-동아일보(2014), “중국에만 있는 車, 중국인에 맞춘 車… 현대의 차이나 공략法”
http://news.donga.com/3/01/20140106/600065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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