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모님 세대 놀이 및 우리 세대 놀이를 현재 영유아들의 놀이와 비교해 보고, 문화가 놀이에 주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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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부모님 세대 놀이 및 우리 세대 놀이를 현재 영유아들의 놀이와 비교해 보고, 문화가 놀이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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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부모님 세대 놀이 및 우리 세대 놀이
1) 부모님 세대의 놀이
2) 우리 세대 놀이
2. 현재 영유아들의 놀이
1) 극놀이
2) 역할놀이
3) 컴퓨터 활용 놀이
4) 블록놀이
3. 문화가 놀이에 주는 영향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놀이의 사전적 의미는 즐거움을 얻기 위해 스스로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그만큼 놀이는 그 자체로서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짐을 의미하며, 특히 아동에게 있어서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없으며 놀이가 곧 일인 것이다. 프로이드는 아동이 가장 사랑하고 가장 몰두하는 일은 놀이라고 정의 했으며, “모든 아동이 놀이에서 상상력이 풍부한 작가처럼 행동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하고, 좀 더 진실하게, 좀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신의 세계와 질서를 정리하며, 또한 아동은 매우 진지하게 놀이를 하며 자신의 많은 정서적 측면을 놀이에 표현한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부모님 세대 놀이 및 우리 세대 놀이를 현재 영유아들의 놀이와 비교해 보고, 문화가 놀이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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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경화,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교육, 창지사, 1999.
심우엽, 놀이와 아동발달 및 교육, 초등교육연구, 2005.
김영희, 놀이를 잘 하는 아동의 특성에 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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