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상담기법 중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27 / 2015.01.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 상담기법 중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조각기법의 내용
2. 가족조각기법의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가족조각은 가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가족의 미래를 돕기 위한 기법이다. 가족조각기법은 경험적 가족치료에서 진단적 수단과 치료적 수단으로 함께 사용된다. 이 기법은 주어진 맥락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황에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게 도와주는 것이다. 사티어는 이러한 상태를 언어적으로 정서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치성이라고 했다. 조각을 통해 내담자 가족의 대처 방식을 표현할 때 힘의 상태는 수직적 위치로, 친밀감은 수평적 거리로 표현된다. 조각기법은 말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관계유형의 변화를 촉진시키게 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가족상담기법 중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가족조각기법의 내용
가족조각기법은 1960년대 말부터 듈(Duhl)과 팹(Papp)에 의해 미국에서 발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사티어는 이 기법을 즐겨 사용하였으며 널리 보급하였다. 사티어는 가족재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면서 대표적인 방법으로 가족조각기법을 말하였다. 여기서 가족재구성이라 함은 내담자 원가족의 심리적, 상황적, 역사적 맥락을 재현시켜서 내담자가 과거에 구성했던 지각과 감정, 이루지 못한 기대와 열망을
참고문헌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2
- 김선혜, “버지니아사티어의 경험적 치료모델을 통한 가족의 의사소통증진방안”, 안양대, 2010
- 김경희, “예배를 통해 가족의 치유”, 감리교신학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상담자는 내담자의 대상관계, 즉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 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들의 질을 평가해야 한다. 이런 결정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접, 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대상관계, 핵심적인 경험과 감정, 지지가 필요한 부분, 미 해결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자신의 가족을 사정하고 예비 가족상담자로써의 느낀 점을 논하시오
  • 기법을 활용한 가족 사정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먼저 평가도구에 의한 가족 사정을 설명하자면, 본격적인 가족 상담을 시작하기 전 질문지를 활용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주로 가족을 상담하기 위해 여러 가족 문제에 관한 내용을 목록으로 작성하여 이에 응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평가도구에 의한 가족 사정은 객관적인 정보가 필요로 하기에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평가도구에 의한 가족 사정의 장점으로는 가족 상담 중 가족 혼

  •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 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RAYMOND J.CORSINI(2004) 김정희 외 공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이인정 외 공저(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 [상상력과 문학 공통] 프로이트과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루스베리, 양혜경 역(2006) 30분에 읽는 융, 랜덤하우스홍경자(2007)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배경숙(2005) 학급활동으로 이어가는 집단상담, 우리교육이은하(2003)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지혜의 샘이부영(2005) 분석심리학, 일조각게르하르트베어, 김현진 역(1999) 융, 한길사게르하르트베어, 한미희 역(2000) 카를 융, 생애와 학문, 까치글방

  • [상상력과 문학 C형]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중적으로 연구하기를 좋아하고, 이 결정적인 시기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융은 중년기의 심리를 이해하려고 한 소수 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의 말에 의하면 이 문제를 깊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는, 그의 환자의 대부분이 이 제3단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융의 환자 대부분은 직업 생활에서 크게 성공하여 최고의 업적을 쌓고 상당한 사회적 지위를 얻고 있는 남녀들이었다. 왜 그들은 융에게 상담할 필요를 느꼈을까? 그들이 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